현대 대북사업 탈출구 안보인다

현대 대북사업 탈출구 안보인다

입력 2001-09-03 00:00
수정 2001-09-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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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대북사업이 또 다시 위기에 봉착했다.무모한 관광대가 지불로 위기를 자초했다가 한국관광공사의 대북사업참여로 간신히 1차 위기를 넘겼으나,북한의 약속 불이행으로 2차 위기를 맞게 됐다.

◆사면초가에 놓인 현대아산=지난 7월 현대상선으로부터유람선사업을 넘겨받으면서 매달 20억∼30억원의 적자를보고 있다.지난 7월 한국관광공사가 현대아산에 투자한 450억원으로 밀린 관광대가(290억원) 등을 지불하며 그럭저럭 버텨왔다.그러나 관광공사가 추가 투자하기로 한 450억원을 건네지 않고,북한측이 ‘금강산·개성공단 경제특구’지정에 발을 빼면서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당장 상선측에 지난달말까지 지불하기로 했던 해상호텔 매매잔금 110억원도 주지 못하고 있다.북한이 끝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금강산·개성공단에 대한 투자활성화는 물거품이 될수 밖에 없다.

◆개성공단 중단의 의미는=아산측은 금강산 관광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개성공단 추진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아산측의 뜻대로 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정부측의설명에 따르면 북한의 체제붕괴에 대한 우려가 예상외로큰 것으로 알려진다.말로는 경제특구를 지정해 주겠다고떠벌리고 있지만,내심 의지가 없다는 게 당국의 분석이다.

실제 아산과 한국토지공사측이 지난해 말 개성공단 2,000만평 가운데 1단계 사업부지로 확정된 개성시 판문군 하대리 일대 100만평에 대해 측량 및 토질조사를 마쳤으나 북한은 공사시작도 하지 않았다.

이같은 점을 고려하면 아산측이 개성공단에 이어 금강산관광사업을 중단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북한의 태도에 따라 아산의 ‘중대결심’이 빨라질 수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주병철기자 bcjoo@
2001-09-0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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