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여름세일 ‘호황’

백화점 여름세일 ‘호황’

입력 2001-07-18 00:00
수정 2001-07-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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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부진 속에 백화점의 세일기간중 매출이 크게 신장해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침체된 소비심리를 끌어올려주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는 긍정적 평가와,부동산투기 조짐과 맞물려 거품경기를 양산할 것이라는 우려가 교차한다.

■신장률 급등=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날 여름세일이 끝난 현대·갤러리아백화점의 매출 신장률은 16∼30%대였다.한자릿수에 머물렀던 지난해 신장률과 비교하면 큰 폭의 증가다.

현대는 서울 4개점의 세일기간(1일∼17일) 총 매출이 1,223억원(잠정)이었다.지난해(7∼23일)와 비교해 22.5% 신장했다.신장률은 지난해(0.3%)의 75배다.

갤러리아 압구정점은 같은 세일기간동안 197억원의 매출을올렸다.지난해(7∼23일)에 비해 16.3%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현대 홍보팀 김준영 대리는 “셔틀버스 운행중단 등의 여파로 걱정을 많이 했으나 명품들이 여름세일에 대거 참가,소비심리를 주도하면서 기대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고 분석했다.

■호황의 이면=경기부진 속의 이같은 ‘세일 호황’이 꼭 반가운 일만은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저금리에 실망한 시중 여유자금들이 부동산 등으로 옮겨가고 있어 자칫 ‘버블’(거품)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다.

김원태(金元泰) 금융통화위원은 “부동산투기 조짐이 일부나타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방 부동산 경기는 여전히냉랭하다”면서 “백화점 세일호황은 극도로 침체된 소비심리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업계에서는 6월 매출이 마이너스였던 데서 알 수 있듯 고객들이 소비를 세일기간으로 미룬 데다,지난해 세일매출이 워낙 저조한 데 따른 ‘기술적 반등’ 성격이 짙다고 분석한다.따라서 이번 호황이 소비심리 회복이나 거품소비로 예단하기 어렵다는 것이다.신사복 매출이 40%대로 급신장한 것도하반기 채용증가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라기 보다는 결혼을윤달을 피해 가을로 미룬 경우가 많은 탓이라고 보고 있다.

안미현기자 hyun@
2001-07-1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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