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산물을 재료로 한 기능성 식품이 여름철 입맛을 돋우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전남 완도수협은 미역·다시마·김 등 3가지 해조류로 만든 국수와 냉면,환(알약) 등을 지난달 가동한지 한달만에 4,100만원 어치를 팔았다.
특히 1세트(5인분)에 1만원인 국수가 인기다. 쫄깃쫄깃한맛과 건강식품으로 인식되면서 야간작업을 할 정도로 주문이 밀려들고 있다.
지난해 완도군의 해조류 생산량은 12만1,000t으로 전국 대비 70%를 차지했으며 195억원을 벌어 들였다.수협 직거래사업팀 최승균(崔承均·28) 사업계장은 “냉면은 중국으로,다시마환은 일본으로 수출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 산림조합중앙회 전남도지회가 개발한 표고버섯국수도 날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요즘 한달에 330g짜리가 1만개 이상 팔리고 있다.
올 상반기에 3만개를 넘어서 지난해 판매량(5만여개)의 60%를 넘어섰다.조합측은 연말까지 지난해보다 100% 늘어난 10만개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전남 해남군에서는 ‘땅끝마을 유색 고구마 국수’가 지난해 4월 첫 출시 이래 하루평균 500g짜리(1,150원)로 400여개나 나가고 있다.일반적인 분홍색이나 흰색 고구마가 아닌진한 보랏빛 고구마다. 지난해 해남군 10만여평에서 500여t을 수확했다.앞으로 천연색소 등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광주 남기창기자 kcnam@
전남 완도수협은 미역·다시마·김 등 3가지 해조류로 만든 국수와 냉면,환(알약) 등을 지난달 가동한지 한달만에 4,100만원 어치를 팔았다.
특히 1세트(5인분)에 1만원인 국수가 인기다. 쫄깃쫄깃한맛과 건강식품으로 인식되면서 야간작업을 할 정도로 주문이 밀려들고 있다.
지난해 완도군의 해조류 생산량은 12만1,000t으로 전국 대비 70%를 차지했으며 195억원을 벌어 들였다.수협 직거래사업팀 최승균(崔承均·28) 사업계장은 “냉면은 중국으로,다시마환은 일본으로 수출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 산림조합중앙회 전남도지회가 개발한 표고버섯국수도 날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요즘 한달에 330g짜리가 1만개 이상 팔리고 있다.
올 상반기에 3만개를 넘어서 지난해 판매량(5만여개)의 60%를 넘어섰다.조합측은 연말까지 지난해보다 100% 늘어난 10만개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전남 해남군에서는 ‘땅끝마을 유색 고구마 국수’가 지난해 4월 첫 출시 이래 하루평균 500g짜리(1,150원)로 400여개나 나가고 있다.일반적인 분홍색이나 흰색 고구마가 아닌진한 보랏빛 고구마다. 지난해 해남군 10만여평에서 500여t을 수확했다.앞으로 천연색소 등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광주 남기창기자 kcnam@
2001-07-17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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