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 옛날엔 부의 상징으로,70년대만 해도 최고의 혼수감으로 꼽혔던 자개농이 이젠 세월의 변천에 따라 찾아보기조차 힘들어졌다.
끊어지는 자개공예의 맥을 잇고 있는 나전장(螺銓匠) 송방웅(宋芳雄·62·통영시 무전동)씨.그는 나전칠기의 고장 통영을 지키며 환갑이 넘은 나이에도 끊음질에 매진하고 있다.
송씨가 첫 끊음질을 시작한 것은 19살때인 59년.고교 졸업후 가업을 이으라는 부친의 권유를 받고 장인의 길로 들어섰다.
부친(宋周安·81년 작고)은 해방전 일본 도야마(富山)현에서 10년간 머무르며 기술을 가르쳤을 정도로 통영 나전공예를 꽃피운 대표적 인물.아들에게 기술을 전수할 때는 “글과 기술을 익히는데는 원수가 있어야 한다”며 오기를 돋웠다.
엄격한 부친의 지도에 힘입어 송씨는 보통 20년정도 걸리는 기술을 10년만에 익혔다.
송씨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83년 제8회 전승공예대전에출품한 능화(菱花)무늬 보석함이 국무총리상을 받으면서부터.자개 테두리 옆에 가느다란 구리선을 꼬아 박는 ‘동선상감기법’으로 박물관에 보관된고려시대 유물을 보고 재현한것이다.
2년후 같은 전승공예대전에서 대통령상을 받았으며 90년 10월에는 부친에 이어 중요무형문화재 제10호 나전장으로 지정됐다.
칠기공예는 예부터 동양 3국에서 발달했지만 서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중국은 조각칠기,일본은 그림칠기,한국은 나전칠기가 특징이다.
전통 나전칠기는 바탕처리에서 나전작업을 거쳐 마무리작업까지 모두 25가지 공정을 거쳐야 완성된다.나전작업은 두께0.1㎜정도인 자개를 가늘게 자른 상사(祥絲)를 끊음질로 각종 문양을 만들어 붙인다.상사는 굵기가 0.1∼0.5㎜에 불과해 자개를 물에 불린후 거도(鉅刀)로 자른다.
송씨의 작품은 주로 보석함이나 서류함,연상(硯床) 등 소품이다.어쩌다 3층장이나 문갑을 만들기도 하지만 장롱은 만들지 않는다.“선조들이 사용했던 전통 나전칠기에는 장농이없다”며 고집을 꺾지 않고 있다.
송씨는 “통영에서 나전칠기가 번창했던 60∼70년대에는 기능공만 1,500여명에 달했으나 이제는 10명이 채 안된다”며“찬란했던 민속공예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연락처 (055)646-0491.
글·통영 이정규기자 jeong@
끊어지는 자개공예의 맥을 잇고 있는 나전장(螺銓匠) 송방웅(宋芳雄·62·통영시 무전동)씨.그는 나전칠기의 고장 통영을 지키며 환갑이 넘은 나이에도 끊음질에 매진하고 있다.
송씨가 첫 끊음질을 시작한 것은 19살때인 59년.고교 졸업후 가업을 이으라는 부친의 권유를 받고 장인의 길로 들어섰다.
부친(宋周安·81년 작고)은 해방전 일본 도야마(富山)현에서 10년간 머무르며 기술을 가르쳤을 정도로 통영 나전공예를 꽃피운 대표적 인물.아들에게 기술을 전수할 때는 “글과 기술을 익히는데는 원수가 있어야 한다”며 오기를 돋웠다.
엄격한 부친의 지도에 힘입어 송씨는 보통 20년정도 걸리는 기술을 10년만에 익혔다.
송씨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83년 제8회 전승공예대전에출품한 능화(菱花)무늬 보석함이 국무총리상을 받으면서부터.자개 테두리 옆에 가느다란 구리선을 꼬아 박는 ‘동선상감기법’으로 박물관에 보관된고려시대 유물을 보고 재현한것이다.
2년후 같은 전승공예대전에서 대통령상을 받았으며 90년 10월에는 부친에 이어 중요무형문화재 제10호 나전장으로 지정됐다.
칠기공예는 예부터 동양 3국에서 발달했지만 서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중국은 조각칠기,일본은 그림칠기,한국은 나전칠기가 특징이다.
전통 나전칠기는 바탕처리에서 나전작업을 거쳐 마무리작업까지 모두 25가지 공정을 거쳐야 완성된다.나전작업은 두께0.1㎜정도인 자개를 가늘게 자른 상사(祥絲)를 끊음질로 각종 문양을 만들어 붙인다.상사는 굵기가 0.1∼0.5㎜에 불과해 자개를 물에 불린후 거도(鉅刀)로 자른다.
송씨의 작품은 주로 보석함이나 서류함,연상(硯床) 등 소품이다.어쩌다 3층장이나 문갑을 만들기도 하지만 장롱은 만들지 않는다.“선조들이 사용했던 전통 나전칠기에는 장농이없다”며 고집을 꺾지 않고 있다.
송씨는 “통영에서 나전칠기가 번창했던 60∼70년대에는 기능공만 1,500여명에 달했으나 이제는 10명이 채 안된다”며“찬란했던 민속공예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연락처 (055)646-0491.
글·통영 이정규기자 jeong@
2001-06-0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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