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계열사 처리 어떻게

대우계열사 처리 어떻게

박현갑 기자 기자
입력 2001-05-31 00:00
수정 2001-05-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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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GM측이 30일 대우자동차 인수제안서를 접수함에 따라 나머지 대우계열사들에 대한 구조조정에도 관심이 쏠리고있다.

계열사들은 현재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가 주채권기관으로서 해외매각,청산,개별매각 등의 방안을 놓고 정리절차를 추진중이다.그러나 일부 계열사의 경우,채권단 이해관계가 얽혀 제대로 안되고 있는 실정이다.정부는 대우차 협상이잘 될 경우,나머지 계열사들의 구조조정도 무난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우·대우중공업·대우전자부품 구조조정 완료 이들 3개사는 올해 구조조정을 끝낸 상태다.

대우중공업은 지난 2월2일 대우조선,대우기계로 재탄생했고 기존 대우중공업은 페이퍼 컴퍼니로서 지난 22일 상장폐지된 상태다.

대우도 대우인터내셔널과 대우건설로 우량자산이 분리된상태다.기존부실을 처리하는 대우는 지난 22일 상장이 폐지됐으며 청산절차를 밟고있다.대우전자부품은 지난해말 알루코 컨소시엄에 지분을 양도,파츠닉으로 상호를 바꿔 영업중이다.

◇경남기업 등은 매각작업 진행 경남기업은 미국 소재업체와매각협상이 진행중이다.이 업체는 자산부채 실사를 지난주 끝내고 내달초까지 인수제안서를 제출할 예정이다.대우전자는 반도체 사업부분을 매각한데 이어 나머지 비주력 사업부분을 매각한다는 방침이다.주력사업부분의 경우,채권단에서 주식 4,000억원과 전환사채 1조500억원 등 모두 1조4,600억원의 출자전환을 남겨두고 있다.

◇오리온전기,다이너스클럽코리아는 CRV로 처리 다이너스클럽코리아는 자산관리공사에서 만든 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CRV)의 투자대상이다.공사는 다이너스의 자산을 CRV로 넘긴뒤,국내외 투자자들에게 매각할 방침이다.

그러나 오리온전기는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에서 CRV로 정리하려 하고 있으나 3,000억원에 달하는 투신권의 대출채권이 걸림돌로 남아 있어 추진여부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대우통신은 대우차 매각협상에 달려 대우차에 자동변속기를 전량납품하는 보령공장은 대우자동차 매각협상결과에 따라 인수여부가 결정된다.

부산공장은 대우차 납품물량이 2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수출물량이어서 부속품 제조공장인 창원공장과 함께 매각대상이 될 수도 있다.

대우캐피탈은 자체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상태나 나머지 대우계열사에 빌려준 연계콜과 관련해 소송이 걸려있어 별도로 처리해야 한다.

박현갑기자 eagleduo@
2001-05-31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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