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함 동해배치 의미

이지스함 동해배치 의미

입력 2001-05-11 00:00
수정 2001-05-1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의 요격미사일 탑재 이지스 구축함의 동해 배치 검토가 갖는 의미는 미 행정부가 ‘힘에 의한 군사전략’에 입각한 대북 정책 의지를 내외에 천명한 동시에 미사일방어(MD)체제 구축 계획을 구체화시키기 시작했다는데 있다.

영국 국방전문지 제인스 디펜스 위클리는 최근호에서 미국이 MD구축 계획과 관련,2003년까지 동해에 SM2 블록 요격미사일을 장착한 이지스함 2척을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미국이 북한 대포동 미사일을 겨냥해 구상중인 해군지역방어(NAD)계획의 일환.북한에서 20∼30㎞ 떨어진 해상에 알레이 버크급 이지스함을 띄워놓고 대포동 미사일이발사되면 SM2블록 요격미사일로 공중요격한다는 개념이다.

중국의 반대 등 국제사회 논란 속에 추진하고 있는 MD망이 구축되기까지 8∼10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할 때 향후 12∼18개월 안에 실현가능한 이지스함 동해 배치는 MD의 축소판이자 사전 예고편으로 동북아 지역에 커다란 군사·외교적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알레이 버크급 이지스함은 총연장이 153.8m에 폭이 20.4m로 SM2 블록 대공 요격미사일을 비롯,토마호크 순항미사일,하픈 대함 미사일 등을 장착하고 12개 공중목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그야말로 해상의 미사일방어및 공격기지.약 350명 병력이 승선하고 함포와 발칸포,대잠어뢰,방어용 레이더 및 최신예 교란장치,어뢰교란장비 등을 장착한 자타 공인 최신예 구축함이다.

알레이 버크급 이지스함은 바로 타이완이 구매를 요청,미 행정부와 중국 정부의 최대 외교 현안이 됐던 문제의 첨단무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미국의 이지스함 동해배치는 북한과 함께 중국,러시아도 동시에 견제한다는 다목적 포석을 깔고 있다.동해배치 이지스함은 전략적으로 태평양사령부 소속 제7함대나 오키나와(沖繩)주둔 미 해병대의 측면지원을 받을 수 있다.북한 및 중국의 중장거리 탄도탄미사일 대응용인 미·일 전역미사일방어체제와의 공조도 가능하다. 중국·러시아가 자국의 장거리탄을 노린 것으로 해석하고 강하게 반발한다면 군사적 긴장까지 예상된다.

워싱턴 최철호특파원 hay@
2001-05-11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