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이용료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휴대폰 이용료 인하 운동,휴대폰 발신자 서비스 개선 요구등에 이어 최근에는 114 안내전화 연결서비스에 대한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참여연대는 9일 “지난해 11월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는 ‘114 안내전화 연결서비스’의 이용 요금이 터무니없이 높다”며 인하 촉구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H증권사 직원 양창호(梁昌鎬·30)씨는 최근 사무실 전화로114 안내전화 서비스를 받았다가 떨떠름한 경험을 했다.
“문의하신 번호는 ×××-××××번입니다”라는 자동음성 안내방송 직후 “문의하신 번호에 자동연결을 원하시면1번을 눌러 주십시오”라는 안내가 흘러 나온 데 이어 잠시후 “본 서비스는 100원의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라는목소리가 나왔다.
양씨는 무심코 1번을 눌러 연결서비스를 받았지만 통화가끝난 뒤 곰곰이 따져보니 한 통화를 위해 114 안내요금 80원,연결서비스 이용료 100원,시내통화료 45원을 합쳐 무려225원이나 쓴 셈이었다.양씨는 “처음부터 전화번호를 알았다면 45원,연결서비스를 받지 않았다면 125원이면 될 일에쓸데없이 돈을 써 뒷맛이 개운치 않았다”고 말했다.
주부 신현경(沈賢卿·33·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씨도 “100원을 추가 부과한다는 안내 목소리가 나오기 전에 1번을누르면 곧바로 상대방과 연결돼 100원이 부과되는지조차 알수 없게 돼 있다”면서 “이는 소비자를 우롱하는 속임수가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S이동통신사 직원 조모씨(33)는 “114 연결서비스가 진정한 고객 서비스로 거듭나려면 먼저 100원이 부과된다는 사실을 알린 뒤 연결을 원하면 1번을 누르라는 식으로 안내방송이 바뀌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국통신에 따르면 114 안내전화 연결서비스는 지난해 10월 대전과 충남지역의 시범 서비스를 거쳐 11월부터 전국적으로 확대됐다.올해부터는 월 평균 연결서비스만 450만건이나 될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통신측은 “114 안내요금 80원이 서비스 원가에 턱없이 부족한 액수여서 연결서비스에 대해 별도의 이용료를 책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민단체 회원들은 “114 사업본부의 분사를 앞두고 한국통신이 사업본부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마련한 자구책에 불과하며,그 부담을 이용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더욱이 시행 초기에는 100원을 추가 부담해야 한다는 안내멘트조차 없다가 지난해말부터 삽입했다.
류길상 박록삼기자 ukelvin@
휴대폰 이용료 인하 운동,휴대폰 발신자 서비스 개선 요구등에 이어 최근에는 114 안내전화 연결서비스에 대한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참여연대는 9일 “지난해 11월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는 ‘114 안내전화 연결서비스’의 이용 요금이 터무니없이 높다”며 인하 촉구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H증권사 직원 양창호(梁昌鎬·30)씨는 최근 사무실 전화로114 안내전화 서비스를 받았다가 떨떠름한 경험을 했다.
“문의하신 번호는 ×××-××××번입니다”라는 자동음성 안내방송 직후 “문의하신 번호에 자동연결을 원하시면1번을 눌러 주십시오”라는 안내가 흘러 나온 데 이어 잠시후 “본 서비스는 100원의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라는목소리가 나왔다.
양씨는 무심코 1번을 눌러 연결서비스를 받았지만 통화가끝난 뒤 곰곰이 따져보니 한 통화를 위해 114 안내요금 80원,연결서비스 이용료 100원,시내통화료 45원을 합쳐 무려225원이나 쓴 셈이었다.양씨는 “처음부터 전화번호를 알았다면 45원,연결서비스를 받지 않았다면 125원이면 될 일에쓸데없이 돈을 써 뒷맛이 개운치 않았다”고 말했다.
주부 신현경(沈賢卿·33·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씨도 “100원을 추가 부과한다는 안내 목소리가 나오기 전에 1번을누르면 곧바로 상대방과 연결돼 100원이 부과되는지조차 알수 없게 돼 있다”면서 “이는 소비자를 우롱하는 속임수가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S이동통신사 직원 조모씨(33)는 “114 연결서비스가 진정한 고객 서비스로 거듭나려면 먼저 100원이 부과된다는 사실을 알린 뒤 연결을 원하면 1번을 누르라는 식으로 안내방송이 바뀌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국통신에 따르면 114 안내전화 연결서비스는 지난해 10월 대전과 충남지역의 시범 서비스를 거쳐 11월부터 전국적으로 확대됐다.올해부터는 월 평균 연결서비스만 450만건이나 될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통신측은 “114 안내요금 80원이 서비스 원가에 턱없이 부족한 액수여서 연결서비스에 대해 별도의 이용료를 책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민단체 회원들은 “114 사업본부의 분사를 앞두고 한국통신이 사업본부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마련한 자구책에 불과하며,그 부담을 이용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더욱이 시행 초기에는 100원을 추가 부담해야 한다는 안내멘트조차 없다가 지난해말부터 삽입했다.
류길상 박록삼기자 ukelvin@
2001-05-10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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