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금강산관광사업이 또 다시 전환점에 섰다.현대아산과 현대상선으로 이원화됐던 관광사업이 아산의 독자운영으로 가닥을 잡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선의 참여없는 아산의 독자적인 사업은 금강산관광사업을 더 미궁으로 빠져들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있다.반대로 금강산관광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뒤따를 경우 독자생존할 여지도 없지 않다.
■아산,독자운영 가능하나 상선의 유람선 및 쾌속선을 임대해 운영할 경우 당장 운영비를 감당할 수 없다.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유람선을 제외한 쾌속선 한 척으로 운영해도 문제는 남는다.운영비는 그럭저럭 댈 지 모르나,북측에 지불해야 할관광대가를 보전할 길은 더 막막해진다.
쾌속선만을 이용하더라도 남아도는 3척의 유람선을 상선이 재임대할 수 있을 지 여부도 걱정이다.상선측의 적자를줄이기 위해 상선·아산의 분리를 들고 나왔지만 임시미봉책에 불과할 뿐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 것도 이 때문이다.
■남북당국의 지원 여부가 최대 변수 김윤규(金潤圭·YK)현대아산 사장의 말대로 금강산 육로관광,금강산·개성 경제특구 등의 문제는 남북당국차원의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현대·북한간에는 기본적인 합의의 틀이 마련돼 있는 상태다.금강산 관광대가 지불여부도 이같은 문제가 풀리지않으면 현재로서는 ‘지불불능’상태가 계속될 수 밖에 없다.
■시험대에 오른 YK 다음주 중 북한측의 가시적인 조치에한껏 기대에 부풀어 있다.북측이 현대의 요구사항중 일부라도 받아들이면 남북당국간의 합의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금강산관광사업에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YK의 판단이 차질을 빚게 되면 금강산관광사업은 물론 자신의 거취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가 고민하고 있는 ‘금강산 해법’이 주목된다.
주병철기자 bcjoo@
그러나 상선의 참여없는 아산의 독자적인 사업은 금강산관광사업을 더 미궁으로 빠져들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있다.반대로 금강산관광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뒤따를 경우 독자생존할 여지도 없지 않다.
■아산,독자운영 가능하나 상선의 유람선 및 쾌속선을 임대해 운영할 경우 당장 운영비를 감당할 수 없다.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유람선을 제외한 쾌속선 한 척으로 운영해도 문제는 남는다.운영비는 그럭저럭 댈 지 모르나,북측에 지불해야 할관광대가를 보전할 길은 더 막막해진다.
쾌속선만을 이용하더라도 남아도는 3척의 유람선을 상선이 재임대할 수 있을 지 여부도 걱정이다.상선측의 적자를줄이기 위해 상선·아산의 분리를 들고 나왔지만 임시미봉책에 불과할 뿐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 것도 이 때문이다.
■남북당국의 지원 여부가 최대 변수 김윤규(金潤圭·YK)현대아산 사장의 말대로 금강산 육로관광,금강산·개성 경제특구 등의 문제는 남북당국차원의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현대·북한간에는 기본적인 합의의 틀이 마련돼 있는 상태다.금강산 관광대가 지불여부도 이같은 문제가 풀리지않으면 현재로서는 ‘지불불능’상태가 계속될 수 밖에 없다.
■시험대에 오른 YK 다음주 중 북한측의 가시적인 조치에한껏 기대에 부풀어 있다.북측이 현대의 요구사항중 일부라도 받아들이면 남북당국간의 합의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금강산관광사업에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YK의 판단이 차질을 빚게 되면 금강산관광사업은 물론 자신의 거취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가 고민하고 있는 ‘금강산 해법’이 주목된다.
주병철기자 bcjoo@
2001-05-01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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