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중·고교 정보인프라 구축 및 인터넷 연결사업이마무리됨으로써 21세기 지식정보 선진국으로 발돋움할 수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각급 학교 교실과 실습실 등에 있는 100만대의 컴퓨터가 인터넷으로 연결돼 1만64개 학교를하나의 거대 학교로 탈바꿈시켰다.1조4,396억원이나 들인이같은 결실은 도시국가인 싱가포르를 제외하면 세계 최고수준의 학교 정보망을 만든 것으로 ‘교실 혁명’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우선 정보화 마인드의 확산이외도 지역적으로 극심한 편차를 보였던 교육여건이 개선되는 효과가 기대된다.전국의 22만2,146개 교실에는 PC와 대형 프로젝션 시설이 설치돼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수준높은 갖가지 시청각 교재들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학교교육의 고질병이었던주입식 학습법의 틀도 바뀌는 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일선 학교의 1만2,897개 실습실 등에 비치된 PC를 이용해 숙제를 하거나 공동 토론방 등도 운영할 수 있어 학습동기의유발은 물론 학생참여 수업이 현실적으로 교실에서 가능케됐다.
그러나 장밋빛 기대만큼 과제도 크고 많다.첨단시설에 걸맞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뒤따라야 한다.교육부는 겨우 초등학교 1∼4학년과 중학교 1학년,특수학교용 멀티미디어 교재만을 개발했다고 한다.완성된 인터넷망에 견주면 화물트럭에 책가방 하나 달랑 실은 격이다.2002년까지 3만여점을 추가로 개발한다지만 안타깝기는 마찬가지다.공통된 기본 교과에 한정돼 있어 지역간 학교간 교육수준이나 교수법의 차이를 메우는 데는 역부족일 것이다.
시설을 주도적으로 활용할 교사들의 자질문제를 지적하지않을 수 없다.이번에 34만명의 교사들에게 각각 PC가 지급됐지만 소양교육을 마친 비율은 25%에 불과하다.산술적으로따지면 34만대의 교사용 PC가운데 25만 5,000여대는 무용지물이 될 것이라는 얘기다.당국은 2003년까지 매년 11만명을교육시킨다는 계획이지만 교사의 소양부족으로 학생들이 당장 첨단시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현실은 피할 수가 없다.
학교 정보망은 교육현장의 시설이기 때문에 운용과정도 교육적이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한다.기반시설을 제공받았다해서 학생과 교사가 한국통신 사이트에 의무적으로 가입토록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경쟁력을 높임으로써 가입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의 보편화로 우려되는 것은 비교육적인 정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다.인터넷에는익명성을 무기로 하여 반교육적인 정보들이 많이 유포되어있다.기존의 차단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개발해 학교 인터넷망 구축의 작은 부작용이라도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우선 정보화 마인드의 확산이외도 지역적으로 극심한 편차를 보였던 교육여건이 개선되는 효과가 기대된다.전국의 22만2,146개 교실에는 PC와 대형 프로젝션 시설이 설치돼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수준높은 갖가지 시청각 교재들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학교교육의 고질병이었던주입식 학습법의 틀도 바뀌는 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일선 학교의 1만2,897개 실습실 등에 비치된 PC를 이용해 숙제를 하거나 공동 토론방 등도 운영할 수 있어 학습동기의유발은 물론 학생참여 수업이 현실적으로 교실에서 가능케됐다.
그러나 장밋빛 기대만큼 과제도 크고 많다.첨단시설에 걸맞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뒤따라야 한다.교육부는 겨우 초등학교 1∼4학년과 중학교 1학년,특수학교용 멀티미디어 교재만을 개발했다고 한다.완성된 인터넷망에 견주면 화물트럭에 책가방 하나 달랑 실은 격이다.2002년까지 3만여점을 추가로 개발한다지만 안타깝기는 마찬가지다.공통된 기본 교과에 한정돼 있어 지역간 학교간 교육수준이나 교수법의 차이를 메우는 데는 역부족일 것이다.
시설을 주도적으로 활용할 교사들의 자질문제를 지적하지않을 수 없다.이번에 34만명의 교사들에게 각각 PC가 지급됐지만 소양교육을 마친 비율은 25%에 불과하다.산술적으로따지면 34만대의 교사용 PC가운데 25만 5,000여대는 무용지물이 될 것이라는 얘기다.당국은 2003년까지 매년 11만명을교육시킨다는 계획이지만 교사의 소양부족으로 학생들이 당장 첨단시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현실은 피할 수가 없다.
학교 정보망은 교육현장의 시설이기 때문에 운용과정도 교육적이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한다.기반시설을 제공받았다해서 학생과 교사가 한국통신 사이트에 의무적으로 가입토록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경쟁력을 높임으로써 가입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의 보편화로 우려되는 것은 비교육적인 정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다.인터넷에는익명성을 무기로 하여 반교육적인 정보들이 많이 유포되어있다.기존의 차단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개발해 학교 인터넷망 구축의 작은 부작용이라도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2001-04-23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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