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인천국제공항의 화물 및 여객 처리 능력을각각 오는 2007년과 2020년까지 세계 5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2일 발표했다.
이를 위해 현재 연간 170만t인 화물 처리 능력은 2007년까지 450만t으로 확대된다.또 2020년에는 700만t까지 확장돼세계 2∼3위 수준에 오르게 된다고 건교부는 밝혔다.이와함께 현재 연간 2,700만명인 인천공항의 여객 처리 능력은2007년까지 4,400만명으로 늘어나며 2020년에는 1억명까지확대된다.
건교부 관계자는 “지난 1999년을 기준으로 화물 처리는연간 241만2,907t을 처리한 미국 멤피스공항이 1위,여객 처리는 연간 7,800만명을 처리한 미국 애틀랜타공항이 1위”라면서 “인천공항이 2020년까지 1억명의 여객과 700만t의화물을 처리하면 다른 공항의 확장을 감안하더라도 충분히세계 5위의 공항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인천공항의 확장 움직임에 대해 일본 언론들은 “인천공항의 개항이 일본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고미국·독일 언론도 인천공항을 호의적으로 평가했다.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은 지난달 30일자에서 “인천공항은한국 경제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켜 경쟁력을 높이려는 전략적 차원에서 건설됐으며 특히 2002년 월드컵축구대회 개최를 계기로‘허브(중추)’공항으로의 도약을 노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미국 LA타임스와 독일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너 자이퉁 등도 인천공항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전망했다.
이도운·강충식기자dawn@
이를 위해 현재 연간 170만t인 화물 처리 능력은 2007년까지 450만t으로 확대된다.또 2020년에는 700만t까지 확장돼세계 2∼3위 수준에 오르게 된다고 건교부는 밝혔다.이와함께 현재 연간 2,700만명인 인천공항의 여객 처리 능력은2007년까지 4,400만명으로 늘어나며 2020년에는 1억명까지확대된다.
건교부 관계자는 “지난 1999년을 기준으로 화물 처리는연간 241만2,907t을 처리한 미국 멤피스공항이 1위,여객 처리는 연간 7,800만명을 처리한 미국 애틀랜타공항이 1위”라면서 “인천공항이 2020년까지 1억명의 여객과 700만t의화물을 처리하면 다른 공항의 확장을 감안하더라도 충분히세계 5위의 공항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인천공항의 확장 움직임에 대해 일본 언론들은 “인천공항의 개항이 일본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고미국·독일 언론도 인천공항을 호의적으로 평가했다.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은 지난달 30일자에서 “인천공항은한국 경제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켜 경쟁력을 높이려는 전략적 차원에서 건설됐으며 특히 2002년 월드컵축구대회 개최를 계기로‘허브(중추)’공항으로의 도약을 노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미국 LA타임스와 독일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너 자이퉁 등도 인천공항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전망했다.
이도운·강충식기자dawn@
2001-04-03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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