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타고 지나다보면 지방도로변,논밭 한가운데,백두대간산악지대에 산높이만큼 커다란 초대형 철탑을 흔하게 본다.
모두가 송전선 철탑이다.전국에 이런 게 3만6,000여개나 되고 또 6,400여개가 공사중이라니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이 철탑들은 건립 때 산림과 생태계를 무수히 파괴했다. 인구가 증가하고 산업화가 계속되면 더 많은 송전탑이 만들어질 것이다.쇳덩이로 만들어진 송전탑은 육중하게 솟아 주변경관을 해치고 특히 관광지 주변에선 아주 흉물스럽다.
특히 송전탑에는 보통 전기가 아니라 대부분 400∼700㎸의초고압 전류가 흐르고 있어 주변 주택가 주민들의 전자파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백두대간을 육중한 철제 송전탑이 거미줄처럼 휘감고 도는 걸 막기 위해서라도 송전탑 건립의 현행 방식을 재고,지하화해 더 이상의송전탑이 늘어나는 걸 막아야 할 것이다.
이영희 [서울 도봉구 쌍문4동]
모두가 송전선 철탑이다.전국에 이런 게 3만6,000여개나 되고 또 6,400여개가 공사중이라니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이 철탑들은 건립 때 산림과 생태계를 무수히 파괴했다. 인구가 증가하고 산업화가 계속되면 더 많은 송전탑이 만들어질 것이다.쇳덩이로 만들어진 송전탑은 육중하게 솟아 주변경관을 해치고 특히 관광지 주변에선 아주 흉물스럽다.
특히 송전탑에는 보통 전기가 아니라 대부분 400∼700㎸의초고압 전류가 흐르고 있어 주변 주택가 주민들의 전자파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백두대간을 육중한 철제 송전탑이 거미줄처럼 휘감고 도는 걸 막기 위해서라도 송전탑 건립의 현행 방식을 재고,지하화해 더 이상의송전탑이 늘어나는 걸 막아야 할 것이다.
이영희 [서울 도봉구 쌍문4동]
2001-02-28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