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빛’ 찾아서…서양화가 곽수 귀국전

내면의 ‘빛’ 찾아서…서양화가 곽수 귀국전

입력 2001-01-15 00:00
수정 2001-01-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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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화가 바넷 뉴먼은 원시 기독교 창조신화로부터 큰 영향을받은 작가입니다.그의 연작 ‘십자가의 길’은 예수의 수난과 죽음을다룬 작품으로 영성(靈性)을 극명하게 보여주지요.나의 ‘빛’시리즈를 그의 명상적인 작업에 견준다면 지나친 비약일까요.”빛을 주제로 일관되게 작업해온 서양화가 곽수(52)가 27년간의 미국생활을 끝내고 최근 귀국,서울에서 전시를 연다.지난 96년 선화랑 전시에 이어 국내 전시로는 두번째다.

73년 미국으로 건너간 곽씨는 휴스턴의 세인트 토머스대학과 시카고대학을 졸업한 뒤 뉴욕과 워싱턴 등지에서 수십차례 전시를 가진 활동파.15일부터 2월14일까지 한남동 엘렌 킴 머피 갤러리(02-792-7495)에서 열리는 개인전에는 ‘빛을 넘어서’‘빛의 노래’연작 33점이선보인다.

곽씨에게 삶은 곧 내면의 빛을 찾아가는 과정이다.작품 제목에 흔히나오는 빛,계시,비전 같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종교적인 주제의식을 은근히 드러낸다.하지만 보편적인 종교 주제를 형상화하기 보다는 주관적으로 해석한 깨달음의 세계를 ‘반추상’의 형태로 보여준다.이러한 종교적 분위기는 그의 개인적인 신앙체험과 무관하지 않다.초등학교 1학년때 갑자기 말문이 막히는 열병으로 종부성사를 받은 그는 가톨릭 신앙인으로 성장했다.결혼한 뒤 유대교로 개종했지만지금도 심정적으로는 가톨릭에 가깝다.

곽씨는 석고붕대와 종이·하드보드·낚시줄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다.종이를 일일이 오려 붙여 겹겹이 쌓는다.그리고 그 위에 물감을‘얹어’화면의 조직 사이로 색깔이 배어들게 한다.그의 작품의 신비한 정감과 두터운 질감은 그런 고단한 작업의 소산이다.겹치기작업을 반복하다 보니 손가락에 무리가 가기 일쑤.엄지손가락 인대가 늘어나 두 차례 수술을 받기도 했다.

작업 자체가 부조의 성격을 띤만큼 그의 작품은 사각의 액자로부터자유롭다.그림을 그리기 위해 사진을 찍거나 스케치를 하지 않는 것도 그만의 특징.‘직관을 믿는’그는 앞으로도 계속 생명의 빛 찾기작업을 벌여나갈 작정이다.

“러시아 태생의 색면파 화가 마크 로드코는 빛과 어둠의 싸움을 작품의 주된 주제로 삼았습니다.그는 결국 휴스턴에 있는 로드코 채플에,뇌리를 떠나지 않는 검은 그림들을 그림으로써 절정에 이르렀지요.내면의 빛,곧 영적인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야말로 나의 그림의 알파요 오메가입니다.”김종면기자
2001-01-15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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