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 한장으로 주유소에서 백화점까지

상품권 한장으로 주유소에서 백화점까지

입력 2000-12-15 00:00
수정 2000-12-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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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권 한장으로 주유소에서 골프장까지’ 대기업들의 통합상품권 경쟁이 뜨겁다.고객들의 이용을 편리하게 하는 동시에 그룹의 브랜드 가치도 동시에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과 LG가 선도 삼성이나 LG 등 대기업 상품권 하나로 해당 그룹의 계열사나 제휴사를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통합상품권의기본 개념.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곳을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상품선택도 가능하다.

삼성이 가장 먼저 ‘삼성 상품권’을 내놓았다.원래 ‘삼성플라자상품권’이었지만 계열사 통합상품권으로 만들면서 이름도 바꿨다.1만원에서 50만원까지 6종류로 삼성플라자 삼성홈플러스 호텔신라 제일모직 삼성전자 호암아트홀 에버랜드 등 계열·관계사 어디서나 쓸수 있다.한화마트 세중여행사 현대백화점 LG정유 등에서도 사용할 수있다.

LG는 15일부터 1만원 3만원 5만원 10만원 30만원권 등 5종류를 발행했다.LG정유 LG백화점 LG마트 LG패션 LG유통(골프장 등) 11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현대·SK도 통합상품권 추진 현대의 위성계열사인 현대백화점의 상품권은 LG백화점과 미도파백화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돼 있다.

현대정유 상품권은 LG백화점 그랜드백화점과 호텔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다.현대는 앞으로 상품권 제휴 폭을 확대해 통합상품권을 개발한다는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SK는 아직 SK주유권으로 워커힐호텔과 몇몇 백화점을 이용할 수 있는 정도.그러나 앞으로 SK주유권을 확대,그룹내 계열사는 물론 다른그룹내 계열사의 상품 등을 구입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고려하고 있다.

애경백화점이 지난 4월 현대백화점과 상품권을 공동 이용하는 전략적제휴를 맺는 등 중소 및 지역 백화점과 대형 백화점간의 제휴도 활발하다.

주병철 김태균기자 bcjoo@
2000-12-15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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