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연장 24㎞의 경의선 단절구간 복원공사는 남북한이 각각 12㎞씩나눠 추진한다.
문산∼장단 12㎞ 단선복원공사는 토목공사 11㎞외에 길이 710m,너비 4.4m의 임진강다리(일명 독개다리)와 길이 290m의 문산터널 보강공사가 주 공사다.이밖에 소규모 교량 4개 등 모두 113m를 보강하거나새로 건설해야 한다.85년 실시설계를 마친 데 이어 지난 8월말 설계보완작업을 마무리했다.이달 중에 임진강다리와 문산터널 등에 대한안전진단도 끝낼 계획이다.
남쪽구간 공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문산∼임진강다리 8㎞구간은 노반이 크게 훼손되지 않아 문산터널 보강공사와 임진강다리 보수작업 외에는 큰 어려움이 없다.문제는 임진강다리에서 장단역에 이르는 4㎞구간이다.이 중 군 작전도로로 이용돼온 3㎞는 토목공사를새로 해야 하고 이를 대체할 새 작전도로도 만들어야 한다.지뢰도 제거해야 한다.따라서 이 구간공사는 군에서 맡을 것같다.공병대를 투입하면 약 38억원이 절감되고 기간도 7개월 가량 단축된다.
정부는 경의선과 나란히 달리도록 통일대교에서경의선쪽으로 새 도로를 내고 이를 장단역을 거쳐 봉동역까지 연결시킨다는 구상이다.이 도로는 자유로와 마찬가지로 왕복 8차선으로 건설하되 중앙4차선은노반만 구축하고 양단 각 2차선을 포장하기로 했다.
남북은 철도·도로개통을 계기로 승객·화물에 대한 출입국·세관·검역절차와 남북 사령실간 직통전화 연결방안,공동역 및 공동경비구역의 설치여부 등도 추가로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전광삼기자
문산∼장단 12㎞ 단선복원공사는 토목공사 11㎞외에 길이 710m,너비 4.4m의 임진강다리(일명 독개다리)와 길이 290m의 문산터널 보강공사가 주 공사다.이밖에 소규모 교량 4개 등 모두 113m를 보강하거나새로 건설해야 한다.85년 실시설계를 마친 데 이어 지난 8월말 설계보완작업을 마무리했다.이달 중에 임진강다리와 문산터널 등에 대한안전진단도 끝낼 계획이다.
남쪽구간 공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문산∼임진강다리 8㎞구간은 노반이 크게 훼손되지 않아 문산터널 보강공사와 임진강다리 보수작업 외에는 큰 어려움이 없다.문제는 임진강다리에서 장단역에 이르는 4㎞구간이다.이 중 군 작전도로로 이용돼온 3㎞는 토목공사를새로 해야 하고 이를 대체할 새 작전도로도 만들어야 한다.지뢰도 제거해야 한다.따라서 이 구간공사는 군에서 맡을 것같다.공병대를 투입하면 약 38억원이 절감되고 기간도 7개월 가량 단축된다.
정부는 경의선과 나란히 달리도록 통일대교에서경의선쪽으로 새 도로를 내고 이를 장단역을 거쳐 봉동역까지 연결시킨다는 구상이다.이 도로는 자유로와 마찬가지로 왕복 8차선으로 건설하되 중앙4차선은노반만 구축하고 양단 각 2차선을 포장하기로 했다.
남북은 철도·도로개통을 계기로 승객·화물에 대한 출입국·세관·검역절차와 남북 사령실간 직통전화 연결방안,공동역 및 공동경비구역의 설치여부 등도 추가로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전광삼기자
2000-09-18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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