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활성화대책 수혜주는?

코스닥 활성화대책 수혜주는?

입력 2000-08-30 00:00
수정 2000-08-3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코스닥시장 활성화 대책에 따른 수혜주는? 정부의 벤처기업 활성화 대책 발표로 코스닥 시장이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특히 오는 12월 코스닥지수 선물 도입과 관련,지난 주말부터 대형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지난 28일에는 시가총액 상위 20개 종목 중 한솔엠닷컴 새롬기술 다음 한글과컴퓨터 한통하이텔 핸디소프트 등 8개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지수를 7포인트 이상끌어올렸다.

삼성증권은 코스닥 선물지수 도입이 관심을 끄는 것은 “개인투자자들의 매매비중이 높은 상태에서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의 참여를 확대,만성적인 수급불안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이번 활성화 대책중 3가지 주요 항목별로 혜택을 받을가능성이 있는 종목들을 뽑았다.

◆벤처기업 등록 활성화=인터넷 지주회사와 벤처캐피털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지주회사가 거느리고 있는 자회사들이 코스닥 시장에 등록하기가 다소 쉬워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리타워테크놀로지와 최근 지주회사로 변신한 코아텍 바른손 유진기업 등이 있다.

또 투자대상 회사의 코스닥 등록으로 벤처캐피털 업체의 시세차익도 예상된다.기술투자와 TG벤처 한미창투 등이 있다.

◆M&A(인수·합병)세제 지원=주식교환(스왑)때 양도소득세 감면조치가 예상되는 만큼 기업간의 인수·합병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이미 하늘사랑과 아펙스를 합병하기로 한 한글과컴퓨터와 주성엔지니어링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코스닥지수 선물 허용=지수 선물 도입으로 위험회피 수단이 마련되면 외국인과 기관의 코스닥 참여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특히대표지수에 편입되는 시가총액 상위종목은 직접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추정된다.

강선임기자 sunnyk@
2000-08-30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