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담배 ‘PINE’이 중앙아시아에서 날개돋친듯 팔리고 있다.5년새 5배 가까운 수출신장세를 보이며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13일 한국담배인삼공사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지역은 흡연율은 높지만 자체 생산기반이 없어 담배를 대부분 수입하고 있다.회교문화권으로 서방 담배기업들의 진출이 쉽지 않기 때문에 우리 담배가 ‘틈새’를 파고드는 게 가능했다.
PINE은 옛날 ‘솔’과는 다른 제품으로,현지가격이 500∼550원선이다.싼 가격에 중앙아시아인들의 입맛에 맞춰 맛을 강하게 하고,디자인을 단순화시킨 점도 ‘PINE붐’에 한몫을 했다.
타쉬켄트,비쉬케크 등에서는 PINE의 시장점유율이 25∼30%를 차지하고 있으며,일부지역에서는 한국산담배만을 취급하는 ‘PINE담배시장’이 생겨날 정도다.
PINE,Pine Menthol,Pine Lights,Pine Menthol Lights 등 4가지 종류의 ‘PINE’브랜드는 올들어 지난 11일까지 중앙아시아에서만 벌써 39억개비가 팔렸다.
담배인삼공사의 관계자는 “PINE의선전에 힘입어 올해 담배수출목표를 60억개비(약 3,500만달러)로 상향조정했다”면서 “이는 국내에서 수입되는 양담배(80억개비)의 80%에 육박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김성수기자 sskim@
13일 한국담배인삼공사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지역은 흡연율은 높지만 자체 생산기반이 없어 담배를 대부분 수입하고 있다.회교문화권으로 서방 담배기업들의 진출이 쉽지 않기 때문에 우리 담배가 ‘틈새’를 파고드는 게 가능했다.
PINE은 옛날 ‘솔’과는 다른 제품으로,현지가격이 500∼550원선이다.싼 가격에 중앙아시아인들의 입맛에 맞춰 맛을 강하게 하고,디자인을 단순화시킨 점도 ‘PINE붐’에 한몫을 했다.
타쉬켄트,비쉬케크 등에서는 PINE의 시장점유율이 25∼30%를 차지하고 있으며,일부지역에서는 한국산담배만을 취급하는 ‘PINE담배시장’이 생겨날 정도다.
PINE,Pine Menthol,Pine Lights,Pine Menthol Lights 등 4가지 종류의 ‘PINE’브랜드는 올들어 지난 11일까지 중앙아시아에서만 벌써 39억개비가 팔렸다.
담배인삼공사의 관계자는 “PINE의선전에 힘입어 올해 담배수출목표를 60억개비(약 3,500만달러)로 상향조정했다”면서 “이는 국내에서 수입되는 양담배(80억개비)의 80%에 육박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김성수기자 sskim@
2000-08-14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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