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자동차의 내연기관을 대체할 차세대 무공해 자동차용 연료전지가 국내 연구팀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 전지·연료전지연구센터 오인환(吳仁煥),하흥용(河興容) 박사팀은 G7차세대자동차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현대자동차와함께 연료전지를 개발,시험 장착된 자동차로 첫 주행에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가 반응해 물이 생성될 때 발생하는 전기에너지를동력원이나 전원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발생장치.수소연료에서 전기화학반응을 이용해 전기를 직접 생산,완전 무공해인데다 고효율이라는 장점이 있다.10kW급으로 골프장 전동차 정도의 차량을 구동시키기에 충분한 출력이다.
한편 신소재개발 벤처기업인 ㈜알덱스는 전기자동차의 에너지원으로 손꼽히는 ‘니켈-수소전지’를 생산하기 위한 원천 기술을 최초로 개발,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재충전이 가능한 니켈-수소 2차전지 생산에 적용되는 ‘수소저장합금(MH)’ 기술로,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의 2차 전지에 비해 저장능력을 25% 이상 높였다.
함혜리 김미경기자 chaplin7@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 전지·연료전지연구센터 오인환(吳仁煥),하흥용(河興容) 박사팀은 G7차세대자동차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현대자동차와함께 연료전지를 개발,시험 장착된 자동차로 첫 주행에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가 반응해 물이 생성될 때 발생하는 전기에너지를동력원이나 전원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발생장치.수소연료에서 전기화학반응을 이용해 전기를 직접 생산,완전 무공해인데다 고효율이라는 장점이 있다.10kW급으로 골프장 전동차 정도의 차량을 구동시키기에 충분한 출력이다.
한편 신소재개발 벤처기업인 ㈜알덱스는 전기자동차의 에너지원으로 손꼽히는 ‘니켈-수소전지’를 생산하기 위한 원천 기술을 최초로 개발,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재충전이 가능한 니켈-수소 2차전지 생산에 적용되는 ‘수소저장합금(MH)’ 기술로,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의 2차 전지에 비해 저장능력을 25% 이상 높였다.
함혜리 김미경기자 chaplin7@
2000-08-0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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