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교통사고로 숨지는 사람은 하루 평균 27명을 웃돈다.사망사고원인은 과속이 가장 많다.
경찰청이 28일 발표한 ‘2000년 상반기 교통사고 처리 및 단속현황’에 따르면 올 상반기(1∼6월)에 13만5,481건의 교통사고가 발생,4,976명이 사망했다.하루 평균 744건이 발생해 27.3명이 사망한 셈이다.지난해 같은 기간보다사고 건수는 6.8%,사망자 수는 17.7%나 늘었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늘어난 것은 교통량 증가가 주 원인으로 분석됐다.차량등록 대수는 지난해 말의 1,116만3,728대에서 올해 5월 말 현재 1,151만5,239대로 36만1,511대가 늘었다.
발생 건수당 사망자 백분율은 과속이 14.9%로 가장 높았고,중앙선 침범 8.7%,안전운전 불이행 3.9%,보행자보호 의무위반 3.5%,안전거리 미확보 2.0%,신호위반 1.9% 순이었다.
한편 경찰청이 지난 6월 한달 동안 손해보험협회와 함께 조사한 월드컵 개최 10개 도시의 ‘교통질서 준수 실태조사’에 따르면 안전띠를 착용한 운전자는 전체 조사대상 차량 8,570대의 23.1%,정지선을 준수한 차량은 44.8%에그쳤다.
안전띠 착용률은 승용차·승합차 25.9%,화물차 24.1%,택시 20.8% 등이었다.
정지선 준수율은 택시가 26.9%로 가장 낮았다.
이창구기자 window2@
경찰청이 28일 발표한 ‘2000년 상반기 교통사고 처리 및 단속현황’에 따르면 올 상반기(1∼6월)에 13만5,481건의 교통사고가 발생,4,976명이 사망했다.하루 평균 744건이 발생해 27.3명이 사망한 셈이다.지난해 같은 기간보다사고 건수는 6.8%,사망자 수는 17.7%나 늘었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늘어난 것은 교통량 증가가 주 원인으로 분석됐다.차량등록 대수는 지난해 말의 1,116만3,728대에서 올해 5월 말 현재 1,151만5,239대로 36만1,511대가 늘었다.
발생 건수당 사망자 백분율은 과속이 14.9%로 가장 높았고,중앙선 침범 8.7%,안전운전 불이행 3.9%,보행자보호 의무위반 3.5%,안전거리 미확보 2.0%,신호위반 1.9% 순이었다.
한편 경찰청이 지난 6월 한달 동안 손해보험협회와 함께 조사한 월드컵 개최 10개 도시의 ‘교통질서 준수 실태조사’에 따르면 안전띠를 착용한 운전자는 전체 조사대상 차량 8,570대의 23.1%,정지선을 준수한 차량은 44.8%에그쳤다.
안전띠 착용률은 승용차·승합차 25.9%,화물차 24.1%,택시 20.8% 등이었다.
정지선 준수율은 택시가 26.9%로 가장 낮았다.
이창구기자 window2@
2000-07-29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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