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지옥,왕따,학교폭력,미혼모….듣기만해도 끔찍한 이런 현상들 속에 놓여있는 우리 청소년들의 참 모습은 어떤 것일까.
22일부터 4부작으로 방영되는 SBS ‘10대의 반란’은 청소년들의 시각에서청소년들의 문제를 되짚어보자는 의도에서 마련됐다.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섣불리 제시하기보다 ‘있는 그대로’ 청소년들을 바라보는 일이 먼저라는취지에서 제작된 것이다.
1부 ‘출구없는 미로’(22일 밤10시50분)는 서울 개포고 1학년 정모군의 24시간을 밀착 취재한다.중산층 가정,중간 성적의 평범한 학생인 정군은 아침7시쯤 일어나 학교와 학원,학원 열람실을 오가다 새벽 1시에야 집에 들어온다.물론 자유시간은 없다.반면 프랑스의 중3 여학생 마리와 미국의 고1 남학생 브라이언은 수업이 끝나면 자유롭게 취미 생활이나 아르바이트 등을 한다.이들의 부모는 “아이를 도울 수는 있지만 강요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2부 ‘길 위에 선 아이들’(23일 밤9시50분)은 청소년들 스스로 ‘성적 중압감’ ‘가출’ 등을 주제로 촬영,편집한 다큐멘터리다.기성세대의 생각과달리 가출한 학생은 아무데서나 노숙하거나 호객꾼으로 나서지 않는다.오히려 끊임없이 길을 걸으며 ‘이러다가 인생을 망치는 것이 아닌가’하고 자책하고 고민한다.어른들이 놓치고 있는 청소년들의 모습이다.
3부 ‘그리고…아무도 없었다’(29일 밤10시50분)에서는 사고가 나면 당사자는 학교를 떠나고 그들을 돌봐줄 학교,부모,사회 등 울타리가 없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조명했다.임신과 폭력 두 문제에 초점을 맞췄다.반면 미국,프랑스는 철저한 성교육,학교 탁아소 운영,전담 상담원 배치,폭력학생 특별학교운영 등을 통해 ‘문제아’들이 학교를 졸업하게 도와준다.어린 나이에 인생을 포기하게 하는 것보다 정상적인 성인으로 키워내는 것이 건강한 사회를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마지막 4부 ‘꿈꾸는 아이들’은 음악,컴퓨터 등에 일찌감치 자신의 소질과적성을 찾은 아이들에게 대안을 마련해 주자고 주장한다. 지금 기성세대처럼스물 대여섯 살이 되서야 자신의 길을 정하는 것보다는 학교 안에 적성을 키워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보다 빨리 자신의 길로 들어설 수 있게 해 주자는 것이다.
제작을 맡은 신용환PD는 “4부 전체에 걸쳐있는 문제의식은 ‘지금 아이들이 사는 모습이 그 아이들을 위한 것인가’하는 점”이라면서 “청소년들을직접 만나 보니 ‘무서운 아이들’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건강하고 진지한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장택동기자 taecks@
22일부터 4부작으로 방영되는 SBS ‘10대의 반란’은 청소년들의 시각에서청소년들의 문제를 되짚어보자는 의도에서 마련됐다.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섣불리 제시하기보다 ‘있는 그대로’ 청소년들을 바라보는 일이 먼저라는취지에서 제작된 것이다.
1부 ‘출구없는 미로’(22일 밤10시50분)는 서울 개포고 1학년 정모군의 24시간을 밀착 취재한다.중산층 가정,중간 성적의 평범한 학생인 정군은 아침7시쯤 일어나 학교와 학원,학원 열람실을 오가다 새벽 1시에야 집에 들어온다.물론 자유시간은 없다.반면 프랑스의 중3 여학생 마리와 미국의 고1 남학생 브라이언은 수업이 끝나면 자유롭게 취미 생활이나 아르바이트 등을 한다.이들의 부모는 “아이를 도울 수는 있지만 강요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2부 ‘길 위에 선 아이들’(23일 밤9시50분)은 청소년들 스스로 ‘성적 중압감’ ‘가출’ 등을 주제로 촬영,편집한 다큐멘터리다.기성세대의 생각과달리 가출한 학생은 아무데서나 노숙하거나 호객꾼으로 나서지 않는다.오히려 끊임없이 길을 걸으며 ‘이러다가 인생을 망치는 것이 아닌가’하고 자책하고 고민한다.어른들이 놓치고 있는 청소년들의 모습이다.
3부 ‘그리고…아무도 없었다’(29일 밤10시50분)에서는 사고가 나면 당사자는 학교를 떠나고 그들을 돌봐줄 학교,부모,사회 등 울타리가 없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조명했다.임신과 폭력 두 문제에 초점을 맞췄다.반면 미국,프랑스는 철저한 성교육,학교 탁아소 운영,전담 상담원 배치,폭력학생 특별학교운영 등을 통해 ‘문제아’들이 학교를 졸업하게 도와준다.어린 나이에 인생을 포기하게 하는 것보다 정상적인 성인으로 키워내는 것이 건강한 사회를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마지막 4부 ‘꿈꾸는 아이들’은 음악,컴퓨터 등에 일찌감치 자신의 소질과적성을 찾은 아이들에게 대안을 마련해 주자고 주장한다. 지금 기성세대처럼스물 대여섯 살이 되서야 자신의 길을 정하는 것보다는 학교 안에 적성을 키워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보다 빨리 자신의 길로 들어설 수 있게 해 주자는 것이다.
제작을 맡은 신용환PD는 “4부 전체에 걸쳐있는 문제의식은 ‘지금 아이들이 사는 모습이 그 아이들을 위한 것인가’하는 점”이라면서 “청소년들을직접 만나 보니 ‘무서운 아이들’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건강하고 진지한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장택동기자 taecks@
2000-07-2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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