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앞으로 다가온 남북 정상회담은 분단 55년사에 명멸했던 모든 회담의마감이기를 기대한다.이 첫 남북 정상회담이 헌 역사의 끝 장이자 새 역사의첫 장이기를 기원하기 때문이다.
김대중 대통령의 이 역사적인 장거에 대하여 그동안 남북문제에 내로라 하며 일 해온 인사들은 무릇 ‘누군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며,언젠가는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이는 누구라도 할 수 있는 말인데 실제누구나 하고 있는 말이기도 하다.하지만 그렇게 누구나 해도 되는 말이 실제로 일이 되기까지는 반세기 이상의 말 못할 역사가 흘렀으며,그러한 저간의사정을 아는 인사들은 그야말로 만시지탄 이전에 격세지감이 사무치는 것을느끼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다.
다른 것은 다 그만두고 김 대통령이 그나름의 통일론으로 하여 야당 시절에당했던 당치 않은 모함과 수모를 더불어 기억하는 인사들은,그와 같은 감회역시 남달리 각별한 데가 없을 수 없는 감회인 것이다.
김 대통령은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한 목소리로 인정하고 있듯이 남북문제에 있어서 가장경쟁력 있는 경륜가이고,그 경륜의 꽃이었던 햇볕정책이 열매를 맺어 마침내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수확을 앞두기에 이른 것이다.그러므로 그 기대가 자못 범민족적이며,각계의 주문도 그만큼 많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편에서는 이제부터 시작이니 한꺼번에 많은 것을 기대함이 옳다고도 하고다른 한편에서는 이제야 시작이니 한꺼번에 많은 것을 기대함이 옳지 않다고도 한다.생전 처음 있는 일이니 만큼 의견이 분분한 것도 당연한 일이다.
문인들은 지난 91년 교환한 ‘기본합의서’ 가운데의 ‘교류 협력’ 조항에근거하여 남북한 문인들의 판문점회담을 비롯한 여러 방법의 만남과 교류를희망하고 그 방법을 모색해왔다.문인들이 바라는 것은 거주의 남북을 막론하고 모두가 생산적이며 비정치적인 내용인데도 자료 교환이나 현장 답사에서 작품 발표와 출판 교류에 이르기까지 지금껏 무엇 한 가지 이루어진 것이없었다. 그동안 문화 교류의 형식으로 오고간 것은 최근의 평양학생소년예술단이나 평양교예단의 예처럼 공연물과 축구 같은 스포츠뿐이었다.어느 나라나 대중시대의 문화예술은 대중문화와 대중예술이 주인이라고 할것이다.민속문화니 전통문화니 하는 것을 마치 상위문화처럼 받드는 것도 그근본이 대중성에 있는 까닭일 것이다.
그러므로 실내 예술이건 마당 예술이건 상호간의 교류야말로 다다익선이 아니랄 수가 없다.그러나 그것은 언어예술 교류의 배제나 후순위를 당연시하는조건이 아닐 뿐더러 그런 빌미가 되어서도 안된다.문학의 교류는 곧 모든 교류의 완성을 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다행히 역대 대통령 가운데 유일하게 문학작품을 애독해온‘독서 대통령’으로 알려져 있다.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에서 언어 예술에대한 논의가 응당 없지 않을 터이기에 거듭 기대를 해보는 것이다.
李文求 소설가·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장
김대중 대통령의 이 역사적인 장거에 대하여 그동안 남북문제에 내로라 하며 일 해온 인사들은 무릇 ‘누군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며,언젠가는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이는 누구라도 할 수 있는 말인데 실제누구나 하고 있는 말이기도 하다.하지만 그렇게 누구나 해도 되는 말이 실제로 일이 되기까지는 반세기 이상의 말 못할 역사가 흘렀으며,그러한 저간의사정을 아는 인사들은 그야말로 만시지탄 이전에 격세지감이 사무치는 것을느끼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다.
다른 것은 다 그만두고 김 대통령이 그나름의 통일론으로 하여 야당 시절에당했던 당치 않은 모함과 수모를 더불어 기억하는 인사들은,그와 같은 감회역시 남달리 각별한 데가 없을 수 없는 감회인 것이다.
김 대통령은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한 목소리로 인정하고 있듯이 남북문제에 있어서 가장경쟁력 있는 경륜가이고,그 경륜의 꽃이었던 햇볕정책이 열매를 맺어 마침내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수확을 앞두기에 이른 것이다.그러므로 그 기대가 자못 범민족적이며,각계의 주문도 그만큼 많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편에서는 이제부터 시작이니 한꺼번에 많은 것을 기대함이 옳다고도 하고다른 한편에서는 이제야 시작이니 한꺼번에 많은 것을 기대함이 옳지 않다고도 한다.생전 처음 있는 일이니 만큼 의견이 분분한 것도 당연한 일이다.
문인들은 지난 91년 교환한 ‘기본합의서’ 가운데의 ‘교류 협력’ 조항에근거하여 남북한 문인들의 판문점회담을 비롯한 여러 방법의 만남과 교류를희망하고 그 방법을 모색해왔다.문인들이 바라는 것은 거주의 남북을 막론하고 모두가 생산적이며 비정치적인 내용인데도 자료 교환이나 현장 답사에서 작품 발표와 출판 교류에 이르기까지 지금껏 무엇 한 가지 이루어진 것이없었다. 그동안 문화 교류의 형식으로 오고간 것은 최근의 평양학생소년예술단이나 평양교예단의 예처럼 공연물과 축구 같은 스포츠뿐이었다.어느 나라나 대중시대의 문화예술은 대중문화와 대중예술이 주인이라고 할것이다.민속문화니 전통문화니 하는 것을 마치 상위문화처럼 받드는 것도 그근본이 대중성에 있는 까닭일 것이다.
그러므로 실내 예술이건 마당 예술이건 상호간의 교류야말로 다다익선이 아니랄 수가 없다.그러나 그것은 언어예술 교류의 배제나 후순위를 당연시하는조건이 아닐 뿐더러 그런 빌미가 되어서도 안된다.문학의 교류는 곧 모든 교류의 완성을 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다행히 역대 대통령 가운데 유일하게 문학작품을 애독해온‘독서 대통령’으로 알려져 있다.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에서 언어 예술에대한 논의가 응당 없지 않을 터이기에 거듭 기대를 해보는 것이다.
李文求 소설가·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장
2000-06-07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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