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벌 지배구조 일제 점검

정부, 재벌 지배구조 일제 점검

입력 2000-03-29 00:00
수정 2000-03-2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정부는 현대그룹 인사파동을 계기로 오는 4∼5월에 대기업의 지배구조개선상황에 대해 대대적인 점검을 벌이기로 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재벌의 변칙적인 계열통합조직 운용실태를 파악하고 구조조정본부 등의 계열사에 대한 인사 개입이 확인될 경우 강력히 제재하기로했다.특히 이같은 행위가 주채권은행과의 재무구조개선약정에 위배되는지 여부도 검토할 방침이다.

재정경제부는 28일 대형 상장기업의 지배구조개선 사항을 담은 증권거래법등을 해당기업들이 올해 주총에서 제대로 반영했는지 4∼5월에 걸쳐 현황을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4월 초 증권거래소 공시규정을 고쳐 지난해 민간차원에서 마련된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의 채택 여부를 공시하는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며,대기업들이 권고사항인 모범규준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수시로 공시하게해 경영투명성이 시장을 통해 평가받도록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특히 재벌 등 계열기업이 주채권은행과의 재무구조개선 약정에서 지배구조개선을 약속했기 때문에 분기별로 시행하고 있는 약정 이행점검에서 변칙적인 계열 통합조직의 운용 등 지배구조개선 취지에 반하는 사례가 없는지를확인할 예정이다.

박선화기자 psh@
2000-03-29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