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

마늘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

입력 2000-02-01 00:00
수정 2000-02-0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립선암을 예방하려면 마늘을 많이 먹어라’고려대안암병원 비뇨기과 천준교수팀은 면역증진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마늘을 이용,1년간 동물실험을 한 결과 마늘이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데 뚜렷한 효과를 낸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천교수는 이 연구 결과를 4월 미국 비뇨기과학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 38마리에 인체 전립선암 세포를 이식한 뒤 30마리엔 마늘 추출물인 ‘알리신’을 5주간 투여했고,나머지 8마리엔 생리식염수를 투여했다.그 결과 생리식염수를 쓴 쥐는 모두 암에 걸렸지만 알리신을 쓴 쥐는4마리(13%)만 암에 걸렸다는 것.

또 다른 쥐 16마리에 인체 전립선암 세포를 주입해 암에 걸리게 한 다음 10마리에겐 마늘추출물을 주었고 나머지 6마리에겐 생리식염수를 주었다.이 때도 알리신을 투여한 쥐의 전립선암은 뚜렷하게 성장이 둔해졌다.

연구팀은 이러한 효과가 마늘 성분 알리신의 암세포 파괴 및 면역기능 증진효과 때문이라고 추정,항암작용 기전을 연구중이다.

천교수는 “우리나라 사람이서구인보다 전립선암 발생빈도가 낮은 이유는식생활에서 마늘을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 추정된다”면서 “남성은 전립선암을 예방하려면 마늘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또 마늘을 익히거나 절이면 알리신이 파괴되므로 되도록 생마늘을 먹으라고 권했다.
2000-02-01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