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부총리가 등장한다는 소식이다.선거용이라는 비판도 있지만,‘교실 붕괴’라는 입에 올리기도 섬뜩한 용어로 학교 교육이 우리 모두의 들고 있기힘든 짐이 돼온 요즘인지라 반갑기도 하다.
사실 ‘교육개혁’으로 요약되는 정책적 노력이 교육의 질이나 교사와 학생들의 삶의 질,행복지수를 높이는 데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음을 현장에서 지켜본 사람이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지는 않는다.그리고 진정 교육이 걱정된다면 우리 사회에서 시급히 주고 받아야 할 얘기는 제도개혁나 인센티브 부여 방안 등이 아니라 ‘어떤 삶을 가르칠 것인가’‘어떤 사람으로 키울 것인가’하는 교육목표와 이념에 대한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사회적 인간관계가 견디기 어려울 정도의 긴장과 불안과 적의에차 있을 뿐만 아니라 극심한 부패와 도덕적 타락으로 고통을 겪고 있으며,각자의 내면이 날로 거칠어 가는 우리의 사회 상황은 생명질서를 어지럽히고인류의 지속성 자체를 위협하는 오염,자연파괴 등과 정확히 맞아떨어지고 있고 학교공동체도 예외는 아니다.
아이들까지 쉽게 짜증내고 조급해하며 충동적·공격적·소비적이고 공동체적이지 못하며 조용한 곳을 오히려 불편해하는 인간형으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내용은 여전히 농촌적인 것보다는 도시적인 것이,육체적인 노동보다는 관념적이고 지적인 노동이,삶과 밀착된 인간적인 기술과 지식보다는 추상화된 지식과 거대기술을 가치 있는 것으로 다루고 있다.근대과학기술에 대해 아직도 무비판적이며 자연과의 접촉을 단절시키는 사이버공간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어떤 삶을 가르칠 것인가.
지역사회의 자연적·문화적 특성을 살려 교사 자신이 만든 교과서로 학교내의 녹지면적이 30%는 넘는 교정에서-고등동물의 경우 행동반경 중 녹지비율이 30% 미만이 되면 정신질환이 증가한다고 한다-전교생의 이름을 다 불러줄 수 있는 작은 규모의 학교에서 나눔과 섬김의 자율과 자치능력을 키워주는,그래서 인류의 미래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을 하는 인간으로 키우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희망이 있다.이런 이야기부터 나눠 올바른 교육의 방향을 세우고 난 후에 제도나 정책을 짚어보아야 한다.그래야 희망이 있다.
이희자[환경을 생각하는 전국 교사모임·서울 불광중 교사]
사실 ‘교육개혁’으로 요약되는 정책적 노력이 교육의 질이나 교사와 학생들의 삶의 질,행복지수를 높이는 데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음을 현장에서 지켜본 사람이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지는 않는다.그리고 진정 교육이 걱정된다면 우리 사회에서 시급히 주고 받아야 할 얘기는 제도개혁나 인센티브 부여 방안 등이 아니라 ‘어떤 삶을 가르칠 것인가’‘어떤 사람으로 키울 것인가’하는 교육목표와 이념에 대한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사회적 인간관계가 견디기 어려울 정도의 긴장과 불안과 적의에차 있을 뿐만 아니라 극심한 부패와 도덕적 타락으로 고통을 겪고 있으며,각자의 내면이 날로 거칠어 가는 우리의 사회 상황은 생명질서를 어지럽히고인류의 지속성 자체를 위협하는 오염,자연파괴 등과 정확히 맞아떨어지고 있고 학교공동체도 예외는 아니다.
아이들까지 쉽게 짜증내고 조급해하며 충동적·공격적·소비적이고 공동체적이지 못하며 조용한 곳을 오히려 불편해하는 인간형으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내용은 여전히 농촌적인 것보다는 도시적인 것이,육체적인 노동보다는 관념적이고 지적인 노동이,삶과 밀착된 인간적인 기술과 지식보다는 추상화된 지식과 거대기술을 가치 있는 것으로 다루고 있다.근대과학기술에 대해 아직도 무비판적이며 자연과의 접촉을 단절시키는 사이버공간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어떤 삶을 가르칠 것인가.
지역사회의 자연적·문화적 특성을 살려 교사 자신이 만든 교과서로 학교내의 녹지면적이 30%는 넘는 교정에서-고등동물의 경우 행동반경 중 녹지비율이 30% 미만이 되면 정신질환이 증가한다고 한다-전교생의 이름을 다 불러줄 수 있는 작은 규모의 학교에서 나눔과 섬김의 자율과 자치능력을 키워주는,그래서 인류의 미래에 대해 책임 있는 행동을 하는 인간으로 키우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희망이 있다.이런 이야기부터 나눠 올바른 교육의 방향을 세우고 난 후에 제도나 정책을 짚어보아야 한다.그래야 희망이 있다.
이희자[환경을 생각하는 전국 교사모임·서울 불광중 교사]
2000-01-10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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