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와 대한광업진흥공사가 고객만족도가 가장 높은 공기업으로 선정됐다.반면 한국토지공사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고객들의 만족도가 가장 떨어지는 공기업으로 파악됐다.
기획예산처는 19개 경영혁신 대상 공기업의 고객만족도를 조사,28일 이같은내용의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8월부터 최근까지 공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한 개인·기관·기업등 고객 1만5,121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벌인 결과 한전은 일반소비자를주요 고객으로 하는 8개 공기업 가운데 만족도가 가장 높은 기업으로 선정됐다.2위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차지했다.
기관이나 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11개 공기업 가운데는 광업진흥공사와대한송유관공사가 각각 1,2위에 올랐다.
한전은 사업용 전력공급과 요금수납 서비스,안정적 공급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광진공은 해외자원개발사업과 정보제공 서비스가 뛰어난 것으로조사됐다.
반면 토지공사는 IMF 이후 땅값 하락 등에 대한 불만이 만족도 하락요인으로 작용했고,KOTRA는 박람회 행사에서 바이어와의상담주선 등이 소홀했던점이 불만요인이 됐다.
이번 만족도 조사에는 미국 미시간대학이 개발한 국가고객만족지수(NCSI)평가모델이 활용됐다.
예산처는 이번 조사를 각 공기업 경영진의 경영계약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하는 한편 공기업별로 장·단점을 분석,업무처리 과정과 품질 등을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진경호기자 jade@
기획예산처는 19개 경영혁신 대상 공기업의 고객만족도를 조사,28일 이같은내용의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8월부터 최근까지 공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한 개인·기관·기업등 고객 1만5,121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벌인 결과 한전은 일반소비자를주요 고객으로 하는 8개 공기업 가운데 만족도가 가장 높은 기업으로 선정됐다.2위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차지했다.
기관이나 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11개 공기업 가운데는 광업진흥공사와대한송유관공사가 각각 1,2위에 올랐다.
한전은 사업용 전력공급과 요금수납 서비스,안정적 공급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광진공은 해외자원개발사업과 정보제공 서비스가 뛰어난 것으로조사됐다.
반면 토지공사는 IMF 이후 땅값 하락 등에 대한 불만이 만족도 하락요인으로 작용했고,KOTRA는 박람회 행사에서 바이어와의상담주선 등이 소홀했던점이 불만요인이 됐다.
이번 만족도 조사에는 미국 미시간대학이 개발한 국가고객만족지수(NCSI)평가모델이 활용됐다.
예산처는 이번 조사를 각 공기업 경영진의 경영계약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하는 한편 공기업별로 장·단점을 분석,업무처리 과정과 품질 등을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진경호기자 jade@
1999-12-29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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