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다국적 청과기업인 미국 델몬트사가 내년부터 직판체제를 갖추고 수입과일시장에서 물량공세를 펼 전망이다.이에 따라 국내 청과물 유통시장에 일대 파란이 예고된다.
델몬트사는 지난 1일 한국시장에서 직판을 맡게 될 판매회사인 한국델몬트후레시 프로듀스㈜를 설립,9일 개업식을 가진 데 이어 13일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델몬트사는 우선 내년에 주력상품인 바나나를 국내에 600만상자 들여오는것을 비롯,골드 파인애플 25만상자,칠레산 포도 27만상자,키위 3만상자 등을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달부터 뉴질랜드산 체리,필리핀산 망고,남아공산 오렌지를 들여오는 등 수입과일의 종류를 대폭 늘릴 방침이다.
델몬트는 이미 경남 마산에 최신 물류기지와 냉장차 60대를 갖추고 1일배송체계를 구축해놓은 상태다.
델몬트가 3조원 규모에 달하는 국내 청과시장 장악을 선언함에 따라 선키스트 등 기존 청과수입상 뿐아니라 제주감귤조합,포도농가 등 국산 과일 생산농가도 긴장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델몬트가 물류비를 절감하면서종전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청과물시장이나 대형 할인점을 파고들 경우 업계 판도나 청과유통 방식에 엄청난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농수산물유통공사 관계자는 “이미 국내 과일시장은 완전 개방된 상태”라면서도 “델몬트가 직판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국내 청과시장은 사실상 델몬트가 장악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균미기자 kmkim@
델몬트사는 지난 1일 한국시장에서 직판을 맡게 될 판매회사인 한국델몬트후레시 프로듀스㈜를 설립,9일 개업식을 가진 데 이어 13일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델몬트사는 우선 내년에 주력상품인 바나나를 국내에 600만상자 들여오는것을 비롯,골드 파인애플 25만상자,칠레산 포도 27만상자,키위 3만상자 등을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달부터 뉴질랜드산 체리,필리핀산 망고,남아공산 오렌지를 들여오는 등 수입과일의 종류를 대폭 늘릴 방침이다.
델몬트는 이미 경남 마산에 최신 물류기지와 냉장차 60대를 갖추고 1일배송체계를 구축해놓은 상태다.
델몬트가 3조원 규모에 달하는 국내 청과시장 장악을 선언함에 따라 선키스트 등 기존 청과수입상 뿐아니라 제주감귤조합,포도농가 등 국산 과일 생산농가도 긴장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델몬트가 물류비를 절감하면서종전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청과물시장이나 대형 할인점을 파고들 경우 업계 판도나 청과유통 방식에 엄청난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농수산물유통공사 관계자는 “이미 국내 과일시장은 완전 개방된 상태”라면서도 “델몬트가 직판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국내 청과시장은 사실상 델몬트가 장악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균미기자 kmkim@
1999-12-14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