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은 이른바 고급문화의 발전을 위해 기꺼이 희생을해야하는 것일까.예술의 전당과 세종문화회관이 최근 보여주고 있는 행태를보면 이런 의문이 가시지 않는다.
예술의 전당은 12월10일부터 12일까지 오페라극장에서 ‘조용필 콘서트’를연다.이에 앞서 세종문화회관은 29일부터 12월1일까지 ‘이주일-울고웃긴 30년’을 공연한다.사실 두 곳의 관계자들은 지금 안도의 한숨을 쉬고 있다.예상과는 달리 “고급공연장에 가수나 코미디언이 웬말이냐”는 반발을 별로찾아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작 반발은 다른데서 불거질 가능성이 많다.두 공연의 입장권 값은최고 10만원이다.특급호텔에서 밥을 먹어가면서 이주일이나 조용필을 보는‘디너 쇼’요금에 해당한다.그러나 예술의 전당이나 세종문화회관은 밥은커녕 물 한잔도 주지않는다.‘자체 기획공연의 입장료는 싸다’는 그동안의관행도 대중문화에는 예외인 셈이다.
두 곳이 이처럼 무리한 값을 매긴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아마도 고급예술쪽으로부터 있을 수 있는 반발을 감수하면서라도 대중공연에서 많은 수익을 올림으로서 운영을 원활히 하겠다는 뜻이었을 것이다.경영진들은 이런 생각을해 내곤 묘안중의 묘안이라고 무릎을 쳤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예술의 전당이나 세종문화회관이 이른바 고급공연장이라고 고급문화애호가들이 낸 세금만으로 지었을까.지금 두 곳이 정부나 서울시로 부터 지원받고 있는 운영자금에도 대중문화애호가들이 낸 세금은 한푼도 안들었을까.‘대중문화에서 벌어 고급문화에 투자한다’는 발상은 대중문화애호가도 두 공연장의 주인이라는 점을 철저히 간과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게다가 대중문화에 ‘바가지’를 씌우는 데서는….
이같은 움직임은 최근 세종문화회관까지 법인화하면서 두 곳 모두 ‘책임경영’이 강조되고 있는 데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것 같다.눈에 보이는 경영성과를 나타내 보여야 한다는 조바심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경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진 결과는 물론 국민들에게 이익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그러나 그렇다해도 대중문화애호가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방법은 절대로 바람직스럽지 못하다는 생각이다.
[서동철기자]
예술의 전당은 12월10일부터 12일까지 오페라극장에서 ‘조용필 콘서트’를연다.이에 앞서 세종문화회관은 29일부터 12월1일까지 ‘이주일-울고웃긴 30년’을 공연한다.사실 두 곳의 관계자들은 지금 안도의 한숨을 쉬고 있다.예상과는 달리 “고급공연장에 가수나 코미디언이 웬말이냐”는 반발을 별로찾아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작 반발은 다른데서 불거질 가능성이 많다.두 공연의 입장권 값은최고 10만원이다.특급호텔에서 밥을 먹어가면서 이주일이나 조용필을 보는‘디너 쇼’요금에 해당한다.그러나 예술의 전당이나 세종문화회관은 밥은커녕 물 한잔도 주지않는다.‘자체 기획공연의 입장료는 싸다’는 그동안의관행도 대중문화에는 예외인 셈이다.
두 곳이 이처럼 무리한 값을 매긴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아마도 고급예술쪽으로부터 있을 수 있는 반발을 감수하면서라도 대중공연에서 많은 수익을 올림으로서 운영을 원활히 하겠다는 뜻이었을 것이다.경영진들은 이런 생각을해 내곤 묘안중의 묘안이라고 무릎을 쳤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예술의 전당이나 세종문화회관이 이른바 고급공연장이라고 고급문화애호가들이 낸 세금만으로 지었을까.지금 두 곳이 정부나 서울시로 부터 지원받고 있는 운영자금에도 대중문화애호가들이 낸 세금은 한푼도 안들었을까.‘대중문화에서 벌어 고급문화에 투자한다’는 발상은 대중문화애호가도 두 공연장의 주인이라는 점을 철저히 간과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게다가 대중문화에 ‘바가지’를 씌우는 데서는….
이같은 움직임은 최근 세종문화회관까지 법인화하면서 두 곳 모두 ‘책임경영’이 강조되고 있는 데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것 같다.눈에 보이는 경영성과를 나타내 보여야 한다는 조바심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경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진 결과는 물론 국민들에게 이익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그러나 그렇다해도 대중문화애호가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방법은 절대로 바람직스럽지 못하다는 생각이다.
[서동철기자]
1999-11-30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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