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김모씨(46·경기도 광명시 하안동)는 이달 초 017 신세기통신으로부터22만원을 청구하는 요금 고지서를 받았다.
지난 1월 고교 2학년인 딸의 친구가 김씨의 주민등록증을 이용해 멋대로 휴대전화를 개통한뒤 통화료를 내지 않는 바람에 졸지에 덤터기를 쓰게 된 것이다.
김씨는 “지난 3월 1·2월분 요금으로 8만여원이 나와 ‘내 자식도 아닌 데다 부모 동의없이 이루어진 미성년자 가입이어서 돈을 낼 수 없다’고 했으나 대리점측이 해지해주기는 커녕 기본료와 연체료를 가산,요금이 22만원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김씨는 신세기통신 본사에 이같은 억울함을 호소했으나 “대리점이 알아서 할 일”이라는 무성의한 답변만 들었다.김씨는 통신위원회로부터 “부모 동의서와 인감증명이 없는 미성년자 가입은 무효이기때문에 요금을 낼 필요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지만 대리점측은 아직도 요금을 독촉하고 있다.
정모씨(29·여·경기도 남양주시)는 아예 대리점으로부터 이름을 도용당한경우다.지난해 3월 서울의 한 신세기통신 대리점에 일자리를 구하기위해 주민등록번호와 전화번호를 알려준 게 화근이었다.
“지난 9월 17일과 10월 17일,두번에 걸쳐 각각 다른 번호로 휴대전화 통화요금 독촉장이 날아왔습니다.대리점이 제 신상정보를 이용해 017 휴대전화를 2대나 멋대로 개통,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팔았습니다.그 사람들이 요금을안 내는 바람에 독촉장이 저에게 발송된 것이었습니다” 정씨는 신세기통신 대리점과 본사에 강력히 항의했으나 이들은 오히려 “요금을 내지 않으면 신용불량거래자로 등재된다”는 폭언만 들었다.지난달 말정씨의 진정을 접수한 통신위원회가 조사를 시작하려 하자 대리점이 슬그머니 꼬리를 내려 ‘없었던 일’로 됐지만 ‘협박’까지 당한 것을 생각하면지금도 분통이 터진다고 밝혔다.
사용중지된 휴대전화의 요금고지서가 날아오는 경우도 한둘이 아니다.지난97년 7월 017 휴대전화를 개통한 이모씨는 그해 10월 요금을 연체한 적도 없는데 갑자기 사용정지됐다는 통지와 함께 서비스가 중단됐다.이후 요금고지서도 오지 않아 저절로 해지된 줄 알고 있던 중 지난 9월 2년여만에 그동안밀린 요금 16만원을 내라는 독촉장이 날아왔다.
통신위원회는 이런 사례들을 모아 곧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정통부도 미성년자 가입이나 명의도용 등에 대해 지난 2일부터 12일까지 전국대도시의 대리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김태균기자 windsea@
지난 1월 고교 2학년인 딸의 친구가 김씨의 주민등록증을 이용해 멋대로 휴대전화를 개통한뒤 통화료를 내지 않는 바람에 졸지에 덤터기를 쓰게 된 것이다.
김씨는 “지난 3월 1·2월분 요금으로 8만여원이 나와 ‘내 자식도 아닌 데다 부모 동의없이 이루어진 미성년자 가입이어서 돈을 낼 수 없다’고 했으나 대리점측이 해지해주기는 커녕 기본료와 연체료를 가산,요금이 22만원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김씨는 신세기통신 본사에 이같은 억울함을 호소했으나 “대리점이 알아서 할 일”이라는 무성의한 답변만 들었다.김씨는 통신위원회로부터 “부모 동의서와 인감증명이 없는 미성년자 가입은 무효이기때문에 요금을 낼 필요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지만 대리점측은 아직도 요금을 독촉하고 있다.
정모씨(29·여·경기도 남양주시)는 아예 대리점으로부터 이름을 도용당한경우다.지난해 3월 서울의 한 신세기통신 대리점에 일자리를 구하기위해 주민등록번호와 전화번호를 알려준 게 화근이었다.
“지난 9월 17일과 10월 17일,두번에 걸쳐 각각 다른 번호로 휴대전화 통화요금 독촉장이 날아왔습니다.대리점이 제 신상정보를 이용해 017 휴대전화를 2대나 멋대로 개통,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팔았습니다.그 사람들이 요금을안 내는 바람에 독촉장이 저에게 발송된 것이었습니다” 정씨는 신세기통신 대리점과 본사에 강력히 항의했으나 이들은 오히려 “요금을 내지 않으면 신용불량거래자로 등재된다”는 폭언만 들었다.지난달 말정씨의 진정을 접수한 통신위원회가 조사를 시작하려 하자 대리점이 슬그머니 꼬리를 내려 ‘없었던 일’로 됐지만 ‘협박’까지 당한 것을 생각하면지금도 분통이 터진다고 밝혔다.
사용중지된 휴대전화의 요금고지서가 날아오는 경우도 한둘이 아니다.지난97년 7월 017 휴대전화를 개통한 이모씨는 그해 10월 요금을 연체한 적도 없는데 갑자기 사용정지됐다는 통지와 함께 서비스가 중단됐다.이후 요금고지서도 오지 않아 저절로 해지된 줄 알고 있던 중 지난 9월 2년여만에 그동안밀린 요금 16만원을 내라는 독촉장이 날아왔다.
통신위원회는 이런 사례들을 모아 곧 대대적인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정통부도 미성년자 가입이나 명의도용 등에 대해 지난 2일부터 12일까지 전국대도시의 대리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김태균기자 windsea@
1999-11-2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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