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최대가치의 자원으로 받들어지는 정보, 그리고 이 정보의 보고에 이르는 왕도로 주시되는 인터넷.최근들어 시장과 기업환경에 대한 인터넷의 영향력이 부쩍 커지고 있다.전자 상거래,정보접근의 불평등 문제 등을 통해 인터넷 확산의 빛과 그림자를 살펴본다.] 인터넷 사용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시장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전자 상거래’가 급증,세계 경제의 틀을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인터넷 사용자 수는 1억5,000만명.전문가들은 2년후인 2001년 말까지사용인구가 현재의 두배가 넘는 3억2,000만명 수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간·비용의 절감이란 장점은 전자상거래의 규모를 크게 확대시키고 있다.
인터넷 접속만 되면 세계 어느곳에서도 신속한 상품 거래가 가능하다.거래규모의 신장세도 폭발적이다.미국의 보스턴 컨설팅그룹은 최근 조사에서 올해 미국 등 북미지역의 전자상거래가 지난해 149억달러에 비해 2.5배가량 많은 370억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밝혔다.
부즈알랜 등의 조사에서도 지난해 430억달러이던 전자상거래 규모가 2003년에는 1조4,000억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미 미국엔 인터넷 쇼핑몰만도 45만개.본격적인 인터넷 구매 등 전자상거래 시대가 열리고 있다.주부들을 주고객으로 하는 식품류 인터넷 수요가 급증추세다.법률·의료서비스도 3년전 6%에서 두배나 많은 12%로 는 상태다.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두드러진 증가속에 특히 중국의 인터넷 사용인구가지난 5년간 해마다 60%씩 늘었다.지난해 210만명이던 사용자가 올해 3배가넘는 670만명 선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폭발적인 증가세다.4년후인 2003년말까지는 3,400만명이 인터넷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같은 변화속에서 미국의 메릴린치사는 “기업활동의 틀을 인터넷 시대에맞추지 않으면 몇년내에 도태될 것”이라고 경고했다.전자 상거래 시대에 맞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지 않는 국가는 국제경쟁 전쟁에서 도태될 것은 물론이다.때문에 ‘사이버 시대’에 맞는 광고·선전과 물류관리 연구에 불이붙고 있다.또 인터넷 세대를 겨냥한 상품개발과 경영 관리기법 개발도 새로운 경쟁대상이 되고 있다.
대리점이나 상점들이 대거 퇴출되고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의‘사이버 거래’가 2000년대 초 상품구매의 전형이 될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인터넷 서점 Amazon.com의 성공은 이같은 예측에 믿음을 더한다.인터넷으로주문받는 온라인 서점 아마존은 4년만에 거리와 지역을 넘어선다는 판매전략을 성공시켰다.전세계에 1,000만 고객에 매출액만도 14억달러. 전세계 1,000여개의 분점을 갖고 있는 서점 체인재벌‘반스 엔드 노블’을 가볍게 제쳐전자상거래의 위력과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서점에서 출발한 ‘아마존’은 최근 음반,비디오에 이어 완구,식료품까지포함하는 ‘전자 백화점’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했다.이같은 변신은 인터넷업계의 일반적인 확장 추세를 보여준다.
관련 회사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는 것도 전자상거래의 가능성을 반증한다.신생 인터넷 장비회사인 시스코사의 주가총액이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의 주가를 합친 액수보다 많다.거품도 있지만 그만큼 큰 기대감을 보여주는것이다.시장은 인간사회의 가장 민감한 현장인 만큼 인터넷으로 인한 시장의 변화는 21세기에 도래할 정보화사회의 밑바탕이 될 것으로보인다.
이석우기자 swlee@
컴퓨터와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전자 상거래’가 급증,세계 경제의 틀을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인터넷 사용자 수는 1억5,000만명.전문가들은 2년후인 2001년 말까지사용인구가 현재의 두배가 넘는 3억2,000만명 수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간·비용의 절감이란 장점은 전자상거래의 규모를 크게 확대시키고 있다.
인터넷 접속만 되면 세계 어느곳에서도 신속한 상품 거래가 가능하다.거래규모의 신장세도 폭발적이다.미국의 보스턴 컨설팅그룹은 최근 조사에서 올해 미국 등 북미지역의 전자상거래가 지난해 149억달러에 비해 2.5배가량 많은 370억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밝혔다.
부즈알랜 등의 조사에서도 지난해 430억달러이던 전자상거래 규모가 2003년에는 1조4,000억달러를 넘어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미 미국엔 인터넷 쇼핑몰만도 45만개.본격적인 인터넷 구매 등 전자상거래 시대가 열리고 있다.주부들을 주고객으로 하는 식품류 인터넷 수요가 급증추세다.법률·의료서비스도 3년전 6%에서 두배나 많은 12%로 는 상태다.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두드러진 증가속에 특히 중국의 인터넷 사용인구가지난 5년간 해마다 60%씩 늘었다.지난해 210만명이던 사용자가 올해 3배가넘는 670만명 선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폭발적인 증가세다.4년후인 2003년말까지는 3,400만명이 인터넷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같은 변화속에서 미국의 메릴린치사는 “기업활동의 틀을 인터넷 시대에맞추지 않으면 몇년내에 도태될 것”이라고 경고했다.전자 상거래 시대에 맞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지 않는 국가는 국제경쟁 전쟁에서 도태될 것은 물론이다.때문에 ‘사이버 시대’에 맞는 광고·선전과 물류관리 연구에 불이붙고 있다.또 인터넷 세대를 겨냥한 상품개발과 경영 관리기법 개발도 새로운 경쟁대상이 되고 있다.
대리점이나 상점들이 대거 퇴출되고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의‘사이버 거래’가 2000년대 초 상품구매의 전형이 될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인터넷 서점 Amazon.com의 성공은 이같은 예측에 믿음을 더한다.인터넷으로주문받는 온라인 서점 아마존은 4년만에 거리와 지역을 넘어선다는 판매전략을 성공시켰다.전세계에 1,000만 고객에 매출액만도 14억달러. 전세계 1,000여개의 분점을 갖고 있는 서점 체인재벌‘반스 엔드 노블’을 가볍게 제쳐전자상거래의 위력과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서점에서 출발한 ‘아마존’은 최근 음반,비디오에 이어 완구,식료품까지포함하는 ‘전자 백화점’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했다.이같은 변신은 인터넷업계의 일반적인 확장 추세를 보여준다.
관련 회사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는 것도 전자상거래의 가능성을 반증한다.신생 인터넷 장비회사인 시스코사의 주가총액이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의 주가를 합친 액수보다 많다.거품도 있지만 그만큼 큰 기대감을 보여주는것이다.시장은 인간사회의 가장 민감한 현장인 만큼 인터넷으로 인한 시장의 변화는 21세기에 도래할 정보화사회의 밑바탕이 될 것으로보인다.
이석우기자 swlee@
1999-07-26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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