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드라마가 길을 잃고 헤매고 있다.일본드라마 표절 시비가 잇따르고 재탕드라마가 판을 친다.또 연기자 교체 등도 빈번하다.
그래서 요즘 드라마 인기의 요체는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이란 비아냥 섞인 말이 방송가에 나돈다.PD들은 스스로 ‘작품이 없다’‘작가가 없다’‘연기자가 없다’고 한탄한다.이 말은 TV드라마의 현주소를 고스란히 보여준다.
현재 방송 중인 드라마는 KBS가 1,2채널을 합쳐 9편이고,MBC는 10편,SBS는8편으로 총 27편이다.
현재 가장 인기있는 드라마는 MBC의 ‘장미와 콩나물’.작가 정성주씨의 살아있는 대사와 성격이 뚜렷한 극중인물,연기자 등 삼박자가 제대로 맞았다.
그뒤를 SBS의 ‘해피 투게더’가 바짝 추격하고 있다.SBS는 ‘토마토’로 차지했던 정상을 또하나의 감성적인 드라마로 회복하려 애쓰고있다.때마침 30회를 넘어선 ‘장미와 콩나물’이 초반의 탄력을 잃고 있기 때문이다.
드라마가 이같이 조금만 날이 지나면 ‘초반탄력 상실 현상’을 보이는 것은 작가 부족이 근본원인이다.주말극의 경우 매주 250매의 원고를 써야한다.
서너달을 강행군하다 보면 절로 지쳐 초기의 예민함을 잃게 된다.
현재 연속극을 쓸 수 있는 작가는 10여명선.3방송사의 30편에 달하는 드라마를 집필하기에는 태부족이다.작가의 컨디션에 따라 대본의 질이 좌우되고녹화 당일에 대본이 나와도 어쩔 수 없다.연기자는 “연기준비를 할 수 없다”고 불평하고 연출자도 작가에 끌려다니라 맥이 빠진다.최근 MBC 작가공모전의 부정 역시 작가부재의 현실에 뿌리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그래서 방송사들은 ‘보조작가제’와 ‘공동작가제’를 시도하고 있다.KBS는 ‘사람의 집’을 쓰는 작가 박진숙씨를 도울 수 있도록 인턴작가 2명을기용했다.또 KBS주말극 ‘유정’은 호영옥 이현재씨 등 여류작가 2명이 공동작업하도록 하고 있다.
드라마가 갈수록 지루해지는 까닭은 이것뿐이 아니다.연기자의 부재도 한몫 한다.새얼굴 찾기에만 혈안이 된 제작진은 15초짜리 CF를 찍은 게 고작인 신인모델에게 역을 맡기고 전전긍긍하기 일쑤다.한편 아무리 연기력이 축적된 연기자들은 설 땅이 없다.
아울러 PD의관료화 현상도 드라마의 부실을 초래한다.방송사에서 PD들은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자신의 뜻과 무관하게 연출현장에서 멀어진다.뒷전에서 행정적인 업무나 챙기게 되는 것이다.최근 MBC는 드라마국에 PD시스템제를 도입하기로 계획을 세웠다.4명의 CP(책임연출자)제를 없애는 대신 프로듀서와 디렉터로 작업을 구분,드라마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으려 한다.
“PD들은 연출자로 남으려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조직의 체계상 뒤로 물러나야 한다.그러나 PD시스템이 정착하면 이런 시스템에 변화가 올 것이다”고 MBC박복만CP는 말한다.
졸속편성과 얕은 입맛을 맞추는 데에만 급급한 드라마가 아닌,장기 기획과전작제에 의해 만들어진 충실한 드라마를 볼 수 있는 날은 언제쯤이나 다가올까.시청자들은 그 날을 기다리고 있지만 아직은 요원해 보인다.
허남주기자 yukyung@
그래서 요즘 드라마 인기의 요체는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이란 비아냥 섞인 말이 방송가에 나돈다.PD들은 스스로 ‘작품이 없다’‘작가가 없다’‘연기자가 없다’고 한탄한다.이 말은 TV드라마의 현주소를 고스란히 보여준다.
현재 방송 중인 드라마는 KBS가 1,2채널을 합쳐 9편이고,MBC는 10편,SBS는8편으로 총 27편이다.
현재 가장 인기있는 드라마는 MBC의 ‘장미와 콩나물’.작가 정성주씨의 살아있는 대사와 성격이 뚜렷한 극중인물,연기자 등 삼박자가 제대로 맞았다.
그뒤를 SBS의 ‘해피 투게더’가 바짝 추격하고 있다.SBS는 ‘토마토’로 차지했던 정상을 또하나의 감성적인 드라마로 회복하려 애쓰고있다.때마침 30회를 넘어선 ‘장미와 콩나물’이 초반의 탄력을 잃고 있기 때문이다.
드라마가 이같이 조금만 날이 지나면 ‘초반탄력 상실 현상’을 보이는 것은 작가 부족이 근본원인이다.주말극의 경우 매주 250매의 원고를 써야한다.
서너달을 강행군하다 보면 절로 지쳐 초기의 예민함을 잃게 된다.
현재 연속극을 쓸 수 있는 작가는 10여명선.3방송사의 30편에 달하는 드라마를 집필하기에는 태부족이다.작가의 컨디션에 따라 대본의 질이 좌우되고녹화 당일에 대본이 나와도 어쩔 수 없다.연기자는 “연기준비를 할 수 없다”고 불평하고 연출자도 작가에 끌려다니라 맥이 빠진다.최근 MBC 작가공모전의 부정 역시 작가부재의 현실에 뿌리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그래서 방송사들은 ‘보조작가제’와 ‘공동작가제’를 시도하고 있다.KBS는 ‘사람의 집’을 쓰는 작가 박진숙씨를 도울 수 있도록 인턴작가 2명을기용했다.또 KBS주말극 ‘유정’은 호영옥 이현재씨 등 여류작가 2명이 공동작업하도록 하고 있다.
드라마가 갈수록 지루해지는 까닭은 이것뿐이 아니다.연기자의 부재도 한몫 한다.새얼굴 찾기에만 혈안이 된 제작진은 15초짜리 CF를 찍은 게 고작인 신인모델에게 역을 맡기고 전전긍긍하기 일쑤다.한편 아무리 연기력이 축적된 연기자들은 설 땅이 없다.
아울러 PD의관료화 현상도 드라마의 부실을 초래한다.방송사에서 PD들은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자신의 뜻과 무관하게 연출현장에서 멀어진다.뒷전에서 행정적인 업무나 챙기게 되는 것이다.최근 MBC는 드라마국에 PD시스템제를 도입하기로 계획을 세웠다.4명의 CP(책임연출자)제를 없애는 대신 프로듀서와 디렉터로 작업을 구분,드라마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으려 한다.
“PD들은 연출자로 남으려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조직의 체계상 뒤로 물러나야 한다.그러나 PD시스템이 정착하면 이런 시스템에 변화가 올 것이다”고 MBC박복만CP는 말한다.
졸속편성과 얕은 입맛을 맞추는 데에만 급급한 드라마가 아닌,장기 기획과전작제에 의해 만들어진 충실한 드라마를 볼 수 있는 날은 언제쯤이나 다가올까.시청자들은 그 날을 기다리고 있지만 아직은 요원해 보인다.
허남주기자 yukyung@
1999-07-02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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