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업종 빅딜 마무리 단계

8개업종 빅딜 마무리 단계

백문일 기자 기자
입력 1999-07-01 00:00
수정 1999-07-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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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이 삼성자동차를 청산키로 함에 따라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돼온 8개업종의 ‘빅딜(대규모 사업교환)’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삼성차와 대우전자를 맞교환키로 한 당초 방식에는 어긋나지만 자동차 산업의 과잉·중복투자를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삼성차 청산은 일단 긍정적으로평가된다.

특히 재벌총수가 사재(私財)를 출연,삼성차 부채를 모두 정리키로 한 것은대주주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한 투자 및 경영 실패는 대주주가 책임진다는선례를 남겼다.

정부가 재벌의 지배구조를 개편하는 작업을 진행중인 점을 감안하면 이건희(李健熙) 삼성 회장의 사재출연은 향후 부실기업 정리의 모범사례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정부는 이회장이 사재를 출연,삼성차의 빚을 갚는 대신 삼성생명의 기업공개를 허용키로 했다.이헌재(李憲宰) 금융감독위원장은 “삼성생명이 기업공개를 요청해 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생명 주식은 적게는 50만원,많게는 100만원대로 평가되고 있다.삼성이1주당 70만원으로 추정,기업 공개시에는삼성생명 뿐 아니라 대주주의 자산가치도 크게 오른다.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정부가 삼성차 청산과 삼성생명기업공개를 ‘빅딜(맞교환)’했다고 지적한다.

정부가 이같은 부담을 감수하면서 법정관리를 통한 삼성차 청산으로 빅딜의방향을 튼 것은 재벌개혁을 빨리 마무리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인 것으로풀이된다.

8개 부문의 사업구조조정 가운데 철도차량은 7월1일자로 통합법인이 설립된다.현대정유의 한화에너지 인수도 8월 초면 마무리된다.반도체 빅딜은 현대전자가 조만간 LG반도체의 경영권을 인수,직접 경영할 예정이다.

발전설비와 선박용 엔진은 산업자원부의 중재로 7월 말까지 한국중공업으로넘긴다는 일정에 한국중공업과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이 합의했다.현대우주항공과 삼성항공,대우 등의 항공통합법인은 9월 출범키로 하고 외자유치를추진중이다.

현대석유화학과 삼성종합화학의 빅딜도 일본 미쓰이물산으로부터 15억달러를 유치,9월 중 통합법인을 설립한다는 일정에 합의했다.외자유치 문제로 통합법인 설립일정이 다소 늦춰질 수도 있으나 삼성차 빅딜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났다.

백문일기자 mip@
1999-07-01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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