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자동차 법정관리신청 배경 삼성자동차가 빅딜(대규모 사업 교환) 대신 법정관리 신청으로 방향을 180도 선회한 이유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삼성자동차의 빅딜추진 과정에서 가장 큰 걸림돌은 4조3,000억원에 이르는부채를 누가 떠안느냐는 문제였다.
삼성은 정부가 삼성자동차의 빅딜 등 재벌 구조조정이 미흡하다며 압박을가해오자 이건희(李健熙) 회장이 사재를 출연하고,부채를 계열사가 모두 떠안는 등의 방식으로 빅딜을 마무리짓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그러나 지난주중반쯤부터 “삼성이 빅딜을 하지 않고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당시만 해도 삼성이 대우와의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정공법’ 차원에서 이런 얘기를 흘렸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았다.그러나 결국전략 차원이 아니라 실행으로 옮겨졌다.
삼성자동차 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고위 관계자는 “삼성자동차가 법정관리를신청한 것은 부채를 계열사에 고스란히 떠넘길 경우 소수주주권이 침해받을우려가 다분히 있기 때문에 법적인 시비 문제를 잠재우기 위해 택한 대안”이라고 분석했다.즉 삼성자동차의 부채를 다른 계열사가 부담하게 하면 그계열사의 주가가 떨어지는 것을 우려한 소수주주들은 소송을 하기 마련이나법정관리를 신청하면 제3자가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이헌재(李憲宰) 금감위원장도 “삼성자동차의 부채를 계열사가 떠안게 되면 국내소수주주와 외국인투자자들이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이 크며,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밝힌 적이 있다.
대우측도 삼성자동차의 부채를 삼성 계열사가 전부 떠안는 것을 탐탁하게여기지는 않았다는 후문이다.한빛은행 고위 관계자는 “대우는 부채의 일부를 떠안더라도 삼성측으로부터 현찰을 받기를 원했다”고 말했다.
따라서 삼성자동차가 법정관리신청 후 청산이라는 절차를 밟기로 한 것은외국인을 포함한 삼성자동차의 소수주주권 침해 문제와 대우의 자금사정 문제가 종합적으로 감안된 작품으로 여겨진다.
오승호기자 - 사재 2조8,000억 출연 이후 이건희(李健熙) 삼성 회장의 개인 재산이 어느 정도이길래 무려 2조8,000억원을 내놓고도 삼성그룹의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는 지 세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사재출연에서 이 회장은 3조4,000여억원의 삼성생명 주식(26%)을 갖고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그룹측이 비상장사인 삼성생명의 주가를 70만원선으로 보고 출연규모를 정한 것은 삼성증권의 분석에 따른 것이다.삼성증권이 발표한 삼성생명의 적정가치 산정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장부가를 기준으로 예상 적정주가는 70만2,400원.LG증권 등 다른 증권사도 상장시 삼성생명의 적정주가를 삼성화재 등 손보사와 은행,외국계 생보사들의 주가와 비교,70만원 안팎으로 보고 있다.
이 회장 재산의 대부분은 삼성그룹 계열사 주식이다.증권거래소에 따르면삼성그룹 계열 상장사 13개사중 이 회장이 보유한 상장사 주식은 삼성전자와삼성물산, 삼성증권, 삼성화재 등 4개사의 528만8,341주로 30일 종가 기준으로 평가금액은 4,292억5,200만원으로 추정됐다.또 이 회장이 주식을 가진 주요 비상장사로는 삼성생명,삼성코닝,삼성석유화학,에버랜드 등 11개사(삼성기준 계열사수)에 이른다.
이 회장은 소유 부동산 규모도 1,20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회장은 삼성자동차에 대한 부채중 채권단분 2조8,000억원을 삼성생명 주식 400만주로 갚아 주식 지분율이 6%로 떨어져 최대주주 자격을 잃게됐지만 계열사인 에버랜드와 친인척인 신세계와 제일제당 등이 대주주로 버티고 있어 삼성생명에 영향력을 계속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김균미기자 kmkim@
삼성자동차의 빅딜추진 과정에서 가장 큰 걸림돌은 4조3,000억원에 이르는부채를 누가 떠안느냐는 문제였다.
삼성은 정부가 삼성자동차의 빅딜 등 재벌 구조조정이 미흡하다며 압박을가해오자 이건희(李健熙) 회장이 사재를 출연하고,부채를 계열사가 모두 떠안는 등의 방식으로 빅딜을 마무리짓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그러나 지난주중반쯤부터 “삼성이 빅딜을 하지 않고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당시만 해도 삼성이 대우와의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정공법’ 차원에서 이런 얘기를 흘렸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았다.그러나 결국전략 차원이 아니라 실행으로 옮겨졌다.
삼성자동차 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고위 관계자는 “삼성자동차가 법정관리를신청한 것은 부채를 계열사에 고스란히 떠넘길 경우 소수주주권이 침해받을우려가 다분히 있기 때문에 법적인 시비 문제를 잠재우기 위해 택한 대안”이라고 분석했다.즉 삼성자동차의 부채를 다른 계열사가 부담하게 하면 그계열사의 주가가 떨어지는 것을 우려한 소수주주들은 소송을 하기 마련이나법정관리를 신청하면 제3자가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이헌재(李憲宰) 금감위원장도 “삼성자동차의 부채를 계열사가 떠안게 되면 국내소수주주와 외국인투자자들이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이 크며,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밝힌 적이 있다.
대우측도 삼성자동차의 부채를 삼성 계열사가 전부 떠안는 것을 탐탁하게여기지는 않았다는 후문이다.한빛은행 고위 관계자는 “대우는 부채의 일부를 떠안더라도 삼성측으로부터 현찰을 받기를 원했다”고 말했다.
따라서 삼성자동차가 법정관리신청 후 청산이라는 절차를 밟기로 한 것은외국인을 포함한 삼성자동차의 소수주주권 침해 문제와 대우의 자금사정 문제가 종합적으로 감안된 작품으로 여겨진다.
오승호기자 - 사재 2조8,000억 출연 이후 이건희(李健熙) 삼성 회장의 개인 재산이 어느 정도이길래 무려 2조8,000억원을 내놓고도 삼성그룹의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는 지 세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사재출연에서 이 회장은 3조4,000여억원의 삼성생명 주식(26%)을 갖고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그룹측이 비상장사인 삼성생명의 주가를 70만원선으로 보고 출연규모를 정한 것은 삼성증권의 분석에 따른 것이다.삼성증권이 발표한 삼성생명의 적정가치 산정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장부가를 기준으로 예상 적정주가는 70만2,400원.LG증권 등 다른 증권사도 상장시 삼성생명의 적정주가를 삼성화재 등 손보사와 은행,외국계 생보사들의 주가와 비교,70만원 안팎으로 보고 있다.
이 회장 재산의 대부분은 삼성그룹 계열사 주식이다.증권거래소에 따르면삼성그룹 계열 상장사 13개사중 이 회장이 보유한 상장사 주식은 삼성전자와삼성물산, 삼성증권, 삼성화재 등 4개사의 528만8,341주로 30일 종가 기준으로 평가금액은 4,292억5,200만원으로 추정됐다.또 이 회장이 주식을 가진 주요 비상장사로는 삼성생명,삼성코닝,삼성석유화학,에버랜드 등 11개사(삼성기준 계열사수)에 이른다.
이 회장은 소유 부동산 규모도 1,20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회장은 삼성자동차에 대한 부채중 채권단분 2조8,000억원을 삼성생명 주식 400만주로 갚아 주식 지분율이 6%로 떨어져 최대주주 자격을 잃게됐지만 계열사인 에버랜드와 친인척인 신세계와 제일제당 등이 대주주로 버티고 있어 삼성생명에 영향력을 계속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김균미기자 kmkim@
1999-07-01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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