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美 금창리 核협상 타결>北·美대표 문답

<北·美 금창리 核협상 타결>北·美대표 문답

최철호 기자 기자
입력 1999-03-18 00:00
수정 1999-03-1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워싱턴 崔哲昊특파원┑만 18일 만에 협상을 타결지은 미국과 북한측 회담대표들은 16일 오후 2시10분쯤(현지시간)부터 회담장인 유엔주재 미 대표부에서 20분 정도 합의내용을 브리핑했다.

모처럼 밝은 표정으로 카메라 세례를 받으며 들어선 찰스 카트먼 미 한반도평화회담특사와 金桂寬 북한 외무성 부상은 공동보도문 발표 뒤 간략한 질문답변 절차를 가졌다.

다음은 회견내용.

▒경제제재 해제의 방법과 정도는.

카트먼 농업 분야에서 공동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것을 논의했다.북한이 심각한 식량난을 겪고 있기 때문에 감자생산에 미국이 참여하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협의했다.

▒금창리가 핵과는 무관한 시설이라고 했는데 현재 그곳에서 진행되는 일은.

金桂寬 말한 대로 핵과 무관하다.물론 이것은 군사보안상 민감한 대상인 것은 사실이다.

▒협상 결과에 만족하나.

우리가 바라는 회담 결과는 공동보도문에 있다.회담 결과에 만족한다.

(이후 金桂寬은 귀국을 이유로 자리를 뜨고 카트먼이 몇가지 질문에 더 답함)▒‘만족할 만한 방문’이란.

두세가지요소가 있다.첫째는 횟수를 필요한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이며 둘째 추후 사용목적이 명백해질 때까지 방문할 수 있고 셋째 우리가 확신할 정도로 현장시설 모두를 자유롭게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에 미칠 영향은.

KEDO 관계국 모두가 금창리에 의혹을 갖고 있었던 만큼 이번 합의가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내 실질적 효과를 낼 것으로 믿는다.

▒금창리 외에 또 다른 시설이 있다면 협상이 또 필요한가.

이번 합의가 그런 의혹 해결에 보장을 제공할 것으로 믿는다.

▒경제제재 해제의 구체적 내용은.

제재해제에 대해 우리는 구체적 내용을 제시해왔다.미사일 프로그램을 폐기한다든가 또는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해 분명한 조치를 시작한다는 것이다.이 가운데 하나라도 이행된다면 우리는 상응하는 제재를 해제하거나 완화할 것이다.

▒북한이 허용한 방문횟수는.

방문시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에 대해 상당히 구체적인 내용들이 있다.

방문단의 적정 규모를 비롯해 무엇을 논의할 것인지에 북측과 합의가 있었다.
1999-03-18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