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혜경은 정말 대단한 피아니스트다.완숙한 기량,작품에 따라 음악을 만들어가는 능력 그리고 청중을 압도하는 카리스마적 자태까지 그는 한 사람의 연주자로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뛰어나다.지난달 30일 진주에서 시작해 일곱도시를 돌며 11월말까지 연주회를 갖는다.
활화산 처럼 정열에 넘쳤던 어제와는 달리 오늘의 서혜경은 또 다른 모습으로 우리를 감동시킨다.특히 그는 피아노가 갖는 어려운 특성을 누구보다 잘 극복하고 성악가가 노래하듯 자연스럽게 피아노로 노래할 줄 아는 사람이며 전혀 다른 여러개의 피아노를 가지고 연주하듯 다양한 음색으로 작품에 따라 명암을 그려내고 있다.슈만의 가곡 ‘미르테의 꽃’ 제1곡을 리스트가 편곡한 ‘헌정’을 시작으로 슈만의 방대한 작품 ‘환상곡 작품17’ 윤이상의 초기작 ‘5개의 피아노 소품’ 쇼팽의 ‘발라드 2번’‘스케르초 3번’‘야상곡 9의2’‘폴로네이즈 53번’ 그리고 앵콜곡인 ‘왈츠’와 ‘에튜드’까지 쇼팽의 여러 양식의 피아노곡을 비교할 수 있어 좋았다.
슈만의 ‘헌정’은 명료하고투명한 소리 그리고 따뜻하고 우아한 음향으로 작은 소품을 노래하면서 시작되었다. 감정을 극도로 절제하면서 피아노를 친다기보다 손끝으로 보드랍게 노래하며 아름다움을 표출하고 있었다.
슈만의 로맨틱한 열정 그리고 젊음과 영감에 넘친 방대하고 난해한 대작 ‘환상곡 작품 17번’은 이날의 백미였다.선율곡선 속에 내재된 화려한 음형과 변화무쌍한 화성 낱말 그리고 분절과 요절이 다양하게 이루어진 음형을 유연하게 처리하면서 아름답고 투명한 선율을 폭넓게 표출하면서 그 방대한 작품을 완벽하게 연주해냈다.
윤이상의 ‘5개의 피아노 소품’은 그가 유럽에서 연주한 최초의 작품으로 네덜란드 빌토벤에서 초연,호평을 받았던 작품이다.자신의 음악언어가 확립되기 이전의 작품으로 12음 기법으로 작곡된 소품.난해한 선율 구조를 넘치는 기량으로 쉽고 명쾌하게 처리해 현대음악이 갖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했다.
쇼팽의 ‘발라드’‘스케르초’‘야상곡’‘폴로네이즈’는 피아노가 갖는 메카니즘이 그의 손을 통해 생명이 부여되고 보다 절묘한 음색과 넓은 표현으로 청중들을 감동케했다.<金正吉 서울대 교수>
활화산 처럼 정열에 넘쳤던 어제와는 달리 오늘의 서혜경은 또 다른 모습으로 우리를 감동시킨다.특히 그는 피아노가 갖는 어려운 특성을 누구보다 잘 극복하고 성악가가 노래하듯 자연스럽게 피아노로 노래할 줄 아는 사람이며 전혀 다른 여러개의 피아노를 가지고 연주하듯 다양한 음색으로 작품에 따라 명암을 그려내고 있다.슈만의 가곡 ‘미르테의 꽃’ 제1곡을 리스트가 편곡한 ‘헌정’을 시작으로 슈만의 방대한 작품 ‘환상곡 작품17’ 윤이상의 초기작 ‘5개의 피아노 소품’ 쇼팽의 ‘발라드 2번’‘스케르초 3번’‘야상곡 9의2’‘폴로네이즈 53번’ 그리고 앵콜곡인 ‘왈츠’와 ‘에튜드’까지 쇼팽의 여러 양식의 피아노곡을 비교할 수 있어 좋았다.
슈만의 ‘헌정’은 명료하고투명한 소리 그리고 따뜻하고 우아한 음향으로 작은 소품을 노래하면서 시작되었다. 감정을 극도로 절제하면서 피아노를 친다기보다 손끝으로 보드랍게 노래하며 아름다움을 표출하고 있었다.
슈만의 로맨틱한 열정 그리고 젊음과 영감에 넘친 방대하고 난해한 대작 ‘환상곡 작품 17번’은 이날의 백미였다.선율곡선 속에 내재된 화려한 음형과 변화무쌍한 화성 낱말 그리고 분절과 요절이 다양하게 이루어진 음형을 유연하게 처리하면서 아름답고 투명한 선율을 폭넓게 표출하면서 그 방대한 작품을 완벽하게 연주해냈다.
윤이상의 ‘5개의 피아노 소품’은 그가 유럽에서 연주한 최초의 작품으로 네덜란드 빌토벤에서 초연,호평을 받았던 작품이다.자신의 음악언어가 확립되기 이전의 작품으로 12음 기법으로 작곡된 소품.난해한 선율 구조를 넘치는 기량으로 쉽고 명쾌하게 처리해 현대음악이 갖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했다.
쇼팽의 ‘발라드’‘스케르초’‘야상곡’‘폴로네이즈’는 피아노가 갖는 메카니즘이 그의 손을 통해 생명이 부여되고 보다 절묘한 음색과 넓은 표현으로 청중들을 감동케했다.<金正吉 서울대 교수>
1998-11-1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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