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대형 프로젝트 자금조달 어떻게

현대 대형 프로젝트 자금조달 어떻게

김상연 기자 기자
입력 1998-11-03 00:00
수정 1998-11-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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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업 과감히 매각 비용 충당/금강산 사업 국내외 업체 참여 권장/기아자 인수후 신규 대출 3조원 요구/2002년까지 11조원 외자유치 협상

현대그룹이 국민투자신탁 기아자동차 한남투신 한화에너지 등을 잇따라 인수한 데 이어 대규모 대북 투자를 추진하는 등 무섭게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생명보험 업종에의 진출 선언과 함께 포철과 한국중공업 등 민영화 대상 공기업에도 군침을 흘리고 있다.

삼성 LG 등 대부분의 재벌그룹이 주춤거리며 몸을 사리고 있는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물론 사업을 추진하려면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대충 계산해도 모두 20조원 정도의 돈이 들어가야 할 것으로 추산된다.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현대가 도대체 무슨 돈이 있길래…’라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내용을 한꺼풀 벗겨보면 사정이 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 주머니에서 실제로 나오는 돈이 그리 많지 않고,당장 목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총 16조원의 부채를 안고 있는 기아자동차만해도 현대는 채권은행단이 기왕에 탕감해준 7조원 외에 추가로 3조1,000억원의 신규대출을 요구하고 있다.

투신사의 경우도 1조원이 넘는 부실을 안고 있지만,애초에 부실한 상태에서 인수한 것이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정부의 지원이 이루어지리라는 관측이다.

공기업을 인수한다고 해서 무조건 ‘생 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지난 19일 현대가 발전설비와 철도차량을 전격 양보한 데서도 알 수 있듯이 다른 사업을 과감히 매각함으로써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

금강산 관광개발 등 대북투자도 국내외 업체의 참여를 적극 권장한다는 입장이어서 독자적인 부담은 크지 않을 것 같다.

결국 최근 현대의 전략은 비현실적인 무리수이가 보다는 총수 특유의 스타일이 빚은 공격적 구조조정의 한 단면일 공산이 크다.

물론 현대는 한편으로 부지런히 돈을 마련하고 있다.

11∼12월 두 달 동안 현대건설 등 9개 계열사가 모두 1조2,000억여원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이와함께 2002년까지 약 11조원의 외자유치를 목표로 현재 다각적인 협상을 추진하고 있다.<金相淵 기자 carlos@seoul.co.kr>
1998-11-03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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