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철도 건널목/이운용 KOTRA 인도첸나이관장(굄돌)

인도의 철도 건널목/이운용 KOTRA 인도첸나이관장(굄돌)

이운용 기자 기자
입력 1998-10-14 00:00
수정 1998-10-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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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최초의 기차는 1853년에 등장하였다. 당시 뭄바이에서 34㎞로 시작한 철도의 길이는 오늘날 6만3,000㎞로 세계 3위를 자랑한다. 인도철도는 하루에 100만t의 화물과 1,100만명의 여객을 날라 전체 수송량의 거의 30%를 차지한다.

현재 인도에서 가장 빠른 기차는 시속 140㎞ 정도이며,가장 긴 터널은 6,500m,가장 긴 철교는 3,064m이다. 기차의 종류도 다양해서 고산 지역의 여름휴양지에는 ‘Toy Train’도 있고 최근에는 박물관에서 잠자던 수명 142년의 ‘Fairy Queen’이라는 이름을 가진 구식 증기기관차가 호화관광열차로 부활하여 인기를 끈다.

이러한 철도가 도시의 건널목에서는 주민들에게 애물단지가 된다. 건널목 차단기가 한번 내려가면 30분 정도 기다리는 것은 보통이다. 기차가 지나갔는데도 20∼30분씩 잡아두기도 한다. 첸나이(옛 마드라스)공항 근처에 주재하는 우리 기업인은 출근시간에 무려 2시간을 기다린 경험이 있다. 1분 정도의 기차통과를 위하여 한시간씩 기다리다 보면 정말로 속이 터진다.

느리기로 소문난 인도인들도 이에 대해서는 불만이 많은지 출근길 시민들이 건널목 역사·기물 들을 부수고 항의했다는 1단 신문기사를 가끔 본다. 실제로 기차역을 지나야 하는 공장부지나 주택의 임대가격이 다른 지역보다 매우 낮은 것을 보아도 주민생활에 큰 불편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건널목 문제의 대부분은 직전 역에서 안전신호를 보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성실치 못한 직전 역의 공무원이나,시민들이야 불편하든 말든 자기책임이 아니라는 해당역 공무원의 무책임한 태도는 많은 것을 생각케 한다.

첸나이 중심가 사거리에 있는 무역관 한쪽길도 건널목으로 이어진다. 무역관 방문객들이 이 길을 주차장으로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으니 고맙긴 하지만….
1998-10-14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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