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역사교과서 개정 천명할듯

日,역사교과서 개정 천명할듯

입력 1998-09-30 00:00
수정 1998-09-3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金 대통령 방문때 기본원칙 공동선언 채택

내달 7일 金大中 대통령의 방일(訪日)때 양국이 채택할 공동선언에 일본 역사 교과서의 수정을 위한 기본원칙이 천명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29일 ‘21세기 새로운 파트너십 공동선언’에 “양국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위해 노력한다”는 기본원칙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사과는 역사교과서 수정으로 이어져야 하지만 이번 金대통령의 방일때 당장 수정 약속을 받아내기는 어렵다”면서 “다만 이의 전단계로서 ‘올바른 역사인식’ 정도의 개념은 언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洪淳瑛 외교통상부장관은 28일 기자간담회에서 “과거사 문제는 결국 교과서 문제로 결착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이번 방일때 발표할 일본의 과거사 관련 사과는 지난 95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총리의 담화 수준을 기조로 ‘한반도’라는 지명과 ‘일제 강점’이란 시기가 구체적으로 명기되는 수준이며 이에 대해 정부는 ‘이전보다 진전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秋承鎬 기자 chu@seoul.co.kr>
1998-09-30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