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최선임자 전화 연결/담당자 연결시키기 진땀
정부 대전청사 과장급 공무원들은 요즘 팔자에도 없는 ‘전화 교환원’ 역할을 하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다. 대전청사 11개 기관들이 입주한지 한 두달이 돼가고 있지만 각 과장들은 아직도 과(課)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느라 고생이다. 민원을 비롯한 각종 문의전화가 홍보 부족으로 각 과의 일련번호중 최선임 번호인 과장의 직통전화 벨을 울리기 때문이다. 과장들의 ‘전화 교환’ 추가업무는 유관기관 등에 배포한 전화번호부가 태부족인데다 각 과의 전화가 편의상 간단하게 기재된 데 원인이 있다.
민원인들이 많이 찾는 청에 근무하는 과장일수록 하루종일 수십 통씩 걸려 오는 외부전화와 씨름하느라 업무에 지장을 받을 정도다. 업무가 밀려 있을때는 부하직원들에게 전화를 바꿔주거나 민원인들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얼굴을 붉히는 사례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들에게 개인별 전호번호가 주어진 특허청의 경우 사정은 더욱 심각하다. 40개의 전화번호가 배정된 특허청 출원과의 모 과장은 하루50통에 가까운 전화를 일일이 담당자들에게 연결시키고 있다. 담당자가 통화중이거나 전화가 돌아가지 않으면 성미 급한 민원인들로부터 불평과 핀잔을 듣는 것은 물론이다.
대전청사 과장들의 ‘제2의 업무’는 청사 전화번호가 제대로 홍보될 때까지는 어쩔 수 없는 일일 것 같다.
대전청사 과장들은 전화를 친절히 받아주는 것도 ‘행정 서비스’의 하나임에는 틀림없으나 때를 가리지 않고 걸려오는 민원인들의 전화로 업무가 방해를 받는다면 이 또한 국가적 손해가 아니겠느냐고 말하고 있다.<대전=李健永 기자 seouling@seoul.co.kr>
정부 대전청사 과장급 공무원들은 요즘 팔자에도 없는 ‘전화 교환원’ 역할을 하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다. 대전청사 11개 기관들이 입주한지 한 두달이 돼가고 있지만 각 과장들은 아직도 과(課)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느라 고생이다. 민원을 비롯한 각종 문의전화가 홍보 부족으로 각 과의 일련번호중 최선임 번호인 과장의 직통전화 벨을 울리기 때문이다. 과장들의 ‘전화 교환’ 추가업무는 유관기관 등에 배포한 전화번호부가 태부족인데다 각 과의 전화가 편의상 간단하게 기재된 데 원인이 있다.
민원인들이 많이 찾는 청에 근무하는 과장일수록 하루종일 수십 통씩 걸려 오는 외부전화와 씨름하느라 업무에 지장을 받을 정도다. 업무가 밀려 있을때는 부하직원들에게 전화를 바꿔주거나 민원인들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얼굴을 붉히는 사례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들에게 개인별 전호번호가 주어진 특허청의 경우 사정은 더욱 심각하다. 40개의 전화번호가 배정된 특허청 출원과의 모 과장은 하루50통에 가까운 전화를 일일이 담당자들에게 연결시키고 있다. 담당자가 통화중이거나 전화가 돌아가지 않으면 성미 급한 민원인들로부터 불평과 핀잔을 듣는 것은 물론이다.
대전청사 과장들의 ‘제2의 업무’는 청사 전화번호가 제대로 홍보될 때까지는 어쩔 수 없는 일일 것 같다.
대전청사 과장들은 전화를 친절히 받아주는 것도 ‘행정 서비스’의 하나임에는 틀림없으나 때를 가리지 않고 걸려오는 민원인들의 전화로 업무가 방해를 받는다면 이 또한 국가적 손해가 아니겠느냐고 말하고 있다.<대전=李健永 기자 seouling@seoul.co.kr>
1998-09-23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