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미사일회담 재개 추진/北 ICBM개발 포기 설득

美,미사일회담 재개 추진/北 ICBM개발 포기 설득

입력 1998-07-18 00:00
수정 1998-07-1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워싱턴=金在暎 특파원】 미국 정부는 16일 북한과 미사일 회담을 재개,북한이 개발중인 대륙간 탄도탄의 개발과 배치를 저지하는 한편 미사일 방위체제 건설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임스 루빈 국무부 대변인은 “미국은 북한의 탄도탄 위협을 잘 인식하고 있다”면서 “미사일 회담을 통해 이같은 미사일의 개발과 배치를 중단하도록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관련기사 5면>

케네스 베이컨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북한의 미사일 위협과 관련,“미국을 공격하려는 어떤 세력들도 대규모 반격을 가할 수 있는 수단을 갖고 있음을 이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국은 적대세력들의 미사일 공격에 대비,전역(戰域) 미사일 방위체제(THAAD 스타워즈)와 국가 미사일방어망(NMD)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잠재적 적들에 대한 정보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 하원 공화당 의원들은 기존 5대 핵보유국을 제외한 어느 나라도 15년 내에 미 본토를 공격할 능력을 갖추지 못할 것이라는 95년 중앙정부국(CIA) 보고서를 전면 재검토,대응책을 수립할 것을 클린턴 행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미국에 대한 탄도미사일 위협이 현존하고 있다면서 레이건 행정부 때 수립한 전역 미사일 방위체제 계획을 재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1998-07-18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