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分斷史學 극복 ‘대등통일’ 전제돼야
역사교육연구회(회장 李範稷)가 주관하는 제41회 전국역사학대회가 서울광진구 건국대학교에서 열리고 있다.29일부터 시작해 30일까지 계속될 이번학술대회의 주제는 ‘통일과 역사교육’.다음은 연세대 사학과 方基中 교수가 발표한 논문 ‘통일문제와 한국사학의 과제’의 요지다.
남북한은 분단모순과 민족모순에서 비롯된 체제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분단현실을 극복하고 새로운 민주적 통일국가와 사회체제를 수립해야 한다.역사학계에서도 현대 한국사학의 성격을 통일문제와 관련해 살펴보고 ‘통일사학론’의 진전을 위한 논점과 과제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양체제 모두 불구의 발전
한반도의 분단은 이질적인 사회구성을 수반한 체제적 분단이자 민족모순의 산물이다.이러한 분단의 이중적 체제대립성은 분단형성 과정에서 배태됐다.분단이 장기화하면서 그 체제적 이질성은 정치경제적인 측면뿐 아니라 문화양식과 의식구조에 이르기까지 심화됐다.바로 이 분단모순에 의해 남북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는 불구적인 발전을 겪었고,이제는 남북 모두 체제위기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이러한 상황은 휴전협정에 기초한 준(準)전시상태라는 긴장관계에 기반을 둔다.그런 만큼 민족통일에 관한 일반원칙은 이같은 분단구조의 현실적 특수성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신중하고 현실성 있게접근해 세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선 이미 합의된 통일의 일반원칙,즉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대등통일 원칙을 남과 북 양측에서 재확인하고 이에 부합하는 실제적인 정책과 여론조성을 단계적으로 현실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또한 민족연대의식과 호혜주의에 입각,남북이 당면한 체제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협조해야 한다.그리고 통일사업을 진전시키기 위한 전제로서 남북 각기 대등통일관에 부합한 민주주의 개혁을 수행해야 한다.
남북의 한국사학은 상호 대립적인 남북 양체제의 이념과 사상을 담지한 분단사학으로 전개됐다.여기서 분단성은 반공이념과 반제(反帝) 혁명이념에 입각한 남북의 지배적 역사인식의 이질성을 뜻한다.
○남북한 역사인식 이질적
상호 지배체제를 옹호하고 있는 양자는 역사관과 역사인식을 근본적으로 달리하면서 결과적으로 분단체제의 유지와 흡수통일론의 유포에 기여하고 있다.한편 남한사학 내의 극우반공주의 역사인식과 진보적 역사인식 사이의 이질성도 눈여겨 보아야 한다.남한사학의 경우 반공적 역사학·역사인식의 공세와 순(純)경제적 관점의 근대화론의 유포는 심화되는 반면,문화주의사학의 개방적·통일지향적 역사인식은 완화되고 있다.이러한 분단사학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분단사학’ 극복의 일반원칙으로서 민족공존의 원리에 기초한 대등통일이라는 민족통일의 일반원칙을 승인해야 한다.또한 통일사회를 전망하는 민족통합의 역사이념으로서 평화적·개방적·민주적 민족주의인 ‘열린 민족주의’를 수용해야 한다.
○통일지향 역사교육 강화를
우리는 이 ‘열린 민족주의’에 민주주의 이념을 적용한 ‘민족적 민주주의’를 통일을 위한 역사이념으로 삼을 수 있다.
통일에 대비하는 학계의 노력은 북한사학과의 학술교류 논의로 대표된다.남북학술 교류를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계의 ‘통일사학’ 논의와 남북 학술교류를 전담하는 조직체를 구성하는 것이 긴요하다.또 남북을 포괄한 현대사연구를 활성화하고 통일지향의 역사교육 특히 현대사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정리=金鍾冕 기자 jmkim@seoul.co.kr>
역사교육연구회(회장 李範稷)가 주관하는 제41회 전국역사학대회가 서울광진구 건국대학교에서 열리고 있다.29일부터 시작해 30일까지 계속될 이번학술대회의 주제는 ‘통일과 역사교육’.다음은 연세대 사학과 方基中 교수가 발표한 논문 ‘통일문제와 한국사학의 과제’의 요지다.
남북한은 분단모순과 민족모순에서 비롯된 체제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분단현실을 극복하고 새로운 민주적 통일국가와 사회체제를 수립해야 한다.역사학계에서도 현대 한국사학의 성격을 통일문제와 관련해 살펴보고 ‘통일사학론’의 진전을 위한 논점과 과제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양체제 모두 불구의 발전
한반도의 분단은 이질적인 사회구성을 수반한 체제적 분단이자 민족모순의 산물이다.이러한 분단의 이중적 체제대립성은 분단형성 과정에서 배태됐다.분단이 장기화하면서 그 체제적 이질성은 정치경제적인 측면뿐 아니라 문화양식과 의식구조에 이르기까지 심화됐다.바로 이 분단모순에 의해 남북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는 불구적인 발전을 겪었고,이제는 남북 모두 체제위기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이러한 상황은 휴전협정에 기초한 준(準)전시상태라는 긴장관계에 기반을 둔다.그런 만큼 민족통일에 관한 일반원칙은 이같은 분단구조의 현실적 특수성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신중하고 현실성 있게접근해 세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선 이미 합의된 통일의 일반원칙,즉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대등통일 원칙을 남과 북 양측에서 재확인하고 이에 부합하는 실제적인 정책과 여론조성을 단계적으로 현실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또한 민족연대의식과 호혜주의에 입각,남북이 당면한 체제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협조해야 한다.그리고 통일사업을 진전시키기 위한 전제로서 남북 각기 대등통일관에 부합한 민주주의 개혁을 수행해야 한다.
남북의 한국사학은 상호 대립적인 남북 양체제의 이념과 사상을 담지한 분단사학으로 전개됐다.여기서 분단성은 반공이념과 반제(反帝) 혁명이념에 입각한 남북의 지배적 역사인식의 이질성을 뜻한다.
○남북한 역사인식 이질적
상호 지배체제를 옹호하고 있는 양자는 역사관과 역사인식을 근본적으로 달리하면서 결과적으로 분단체제의 유지와 흡수통일론의 유포에 기여하고 있다.한편 남한사학 내의 극우반공주의 역사인식과 진보적 역사인식 사이의 이질성도 눈여겨 보아야 한다.남한사학의 경우 반공적 역사학·역사인식의 공세와 순(純)경제적 관점의 근대화론의 유포는 심화되는 반면,문화주의사학의 개방적·통일지향적 역사인식은 완화되고 있다.이러한 분단사학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분단사학’ 극복의 일반원칙으로서 민족공존의 원리에 기초한 대등통일이라는 민족통일의 일반원칙을 승인해야 한다.또한 통일사회를 전망하는 민족통합의 역사이념으로서 평화적·개방적·민주적 민족주의인 ‘열린 민족주의’를 수용해야 한다.
○통일지향 역사교육 강화를
우리는 이 ‘열린 민족주의’에 민주주의 이념을 적용한 ‘민족적 민주주의’를 통일을 위한 역사이념으로 삼을 수 있다.
통일에 대비하는 학계의 노력은 북한사학과의 학술교류 논의로 대표된다.남북학술 교류를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계의 ‘통일사학’ 논의와 남북 학술교류를 전담하는 조직체를 구성하는 것이 긴요하다.또 남북을 포괄한 현대사연구를 활성화하고 통일지향의 역사교육 특히 현대사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정리=金鍾冕 기자 jmkim@seoul.co.kr>
1998-05-30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