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문화의 해/任英淑 논설위원(外言內言)

건축문화의 해/任英淑 논설위원(外言內言)

임영숙 기자 기자
입력 1998-05-25 00:00
수정 1998-05-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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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건축가가 자신이 설계한 건물을 다이너마이트로 폭파한다.자기 작품대로 공사를 안했다는 것이 그 이유다.건축가는 법정에 서게 되지만 저작권을 인정 받아 재판에서 이긴다.지난 60년대 미국 영화‘마천루’ 이야기다.그러나 오늘의 한국 사회에서 그 영화 주인공처럼 투철한 작가정신을 고집하는 건축가를 찾기는 힘들다.예술가로서의 건축가는 존재하기 힘든 곳이 우리 사회인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건축은 문화 예술의 한 분야라기보다는 부동산 개념으로만 이해되고 있다.그래서 최근까지도 공공건물의 기공식이나 준공식의 테이프를 자르는 자리에 시공회사 대표는 초대 받아도 그 건물을 설계한 건축가는 초대받지 못했다.화가의 전시회 개막식에 주인공은 없고 표구점 주인이 테이프를 자르는 것과 같은 우스꽝스러운 일이 벌어졌던 셈이다.

문화관광부가 오는 99년을 ‘건축문화의 해’로 지정했다.한국 건축이 부동산의 차원에서 벗어나 문화예술로 이해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한 나라의 건축문화 수준은 건축가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건축주와 그 사회의 전체적인 문화수준에 따라 결정된다.따라서 ‘건축문화의 해’는 우리 문화의식에 변화를 가져 와 도시환경 개선은 물론 문화·관광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다.

사실 유럽 관광은 건축 순례에 다름 아니다.이탈리아 건축가 지오폰티는 그의 저서 ‘건축예찬’에서 이렇게 선언한다.“이탈리아의 절반은 하느님에 의해,나머지는 건축가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오랜 세월로 축적된 건축유산 못지 않게 현대건축도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있음은 가우디를 배출한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목격할 수 있다.이 도시를 찾는 관광객의 대부분은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을 비롯 가우디가 남긴 건축을 보려는 사람들이다.

마침 99년엔 중국 베이징에서 113개국 건축가 4천여명이 참가하는 세계건축가연맹(UIA) 총회가 열린다.이 총회와 연계시켜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문화관광부는 밝히고 있다.“건물은 많아도 건축유산은 빈약”(金壽根)한 서울이지만 시도해 볼만 한 일이다.

‘건축문화의 해’를 계기로우리 건축행정도 건교부의 건설행정에서 문화관광부의 문화행정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물량 위주의 건설행정과 법·제도 또한 개선돼야 하며 건축교육에 대한 재검토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998-05-25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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