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대통령,경제단체장과 회동/내주초

金 대통령,경제단체장과 회동/내주초

입력 1998-04-15 00:00
수정 1998-04-1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투명성제고 등 합의사항 실천 촉구

【梁承賢 기자】 金大中 대통령은 다음주 초 전경련,대한상의,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경영자총연합회,농협중앙회 등 경제 6단체장을 청와대로 초청,기업의 구조조정 노력과 노사관계 및 고용안정을 위한 경제계의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金대통령은 이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등 노동관계자들과 청와대에서 만나 경제난 극복을 위한 노사정간의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金대통령은 이를 위해 이날 하오 경제대책조정회의에서 제2기 노·사·정위를 조속히 구성하도록 노동부 등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金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또 “재계가 당초 합의한 기업투명성 제고,결합재무재표 작성 등 5개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노동계가 협력을 거부할 구실을 찾게된다”면서 재계의 합의사항 실천을 촉구했다.

金대통령은 특히 “노사정위를 새로 구성하기 위해선 부당해고를 금지한 노·사·정간 제1차 합의가 지켜져야 할 것”이라면서 “노사정 합의에 위배되는 부당한 정리해고를 하는 기업에 대해선 단속해야 한다”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金대통령은 그러나 “정당한 정리해고에 정부가 간섭,기업의 자율성을 침해하면 해외투자자들에게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지적하고 “국민이 건전하고 성숙한 판단을 하고 있는 이때 기업이 실업문제에 성의를 보이는 등 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1998-04-15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