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2차경제위기 올수도”/駐韓외국기업인 설문

“한국 2차경제위기 올수도”/駐韓외국기업인 설문

입력 1998-04-09 00:00
수정 1998-04-0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재벌구조조정 지연… 추가부인 우려/“정부 금융개혁 지침 제시해야” 80%

【서울 AFP 연합】 주한 외국 기업인들은 재벌기업의 추가 부도로 인한 한국경제의 2차 위기를 우려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8일 조사됐다.

컨설팅회사인 미 에델만PR 월드와이드 한국사무소가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2일까지 주한 외국기업 최고경영자 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이들중 48명이 ‘조만간’ 또 다른 경제위기를 촉발할지 모를 재벌의 추가 부도를 예상했다.

에델만PR 월드와이드측은 “부도의 연쇄작용으로 한국 금융시장의 어려움과 혼란이 가중되고 재벌의존도가 과도한 한국경제 전체가 붕괴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있다”고 지적하고 이같은 조사결과는 기업 구조조정이 지연되는데 따른 외국기업인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주한 외국기업인들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한국경제의 당면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한국경제 시스템’의 구조조정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한국은 국제적 도움을 호소해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외국기업인들은 또 재벌 구조조정이 빠른 경제회복의 관건이라고 지적,재벌과 은행들은 구조조정 과정에서 수익성이 있는 사업과 그렇지 못한 사업을구분해서 투자를 차별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조사에서 주한 외국기업인들은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정부의 간섭에는 반대하지만 정부가 금융개혁 촉진을 위해 적절한 지침을 제시해야 한다는데에는 80%가 찬성의견을 보였다.
1998-04-09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