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병 한방 치료/김남선 영동한의원 원장(전문의 건강칼럼)

피부병 한방 치료/김남선 영동한의원 원장(전문의 건강칼럼)

김남선 기자 기자
입력 1998-01-31 00:00
수정 1998-01-3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피부병의 종류는 너무 많고 복잡하다.담마진,과민성피부염,습진,두드러기,아토피성피부염,화농성체질 등이 대표적이다.체질성 피부염을 치료할 때는 음식섭취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변비와 생리불순은 여성의 피부병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각 증상을 먼저 치료하면 피부병을 빨리 치료할 수 있다.

두드러기는 전형적인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겨울철에 특히 많이 발생한다.

바깥의 찬 공기에 피부가 노출되어 있다가 갑자기 따뜻한 방으로 들어가면 피부발진과 더불어 피부가려움증 등이 생긴다.밖에서 해로운 자극을 받아 일어나는 것으로 그 부분의 피부가 붉게 붓고 가려움이 심하며 따끔거리는 일도 있다.

여성들중에는 찬물에 접촉되어 일어나는 두드러기도 있다.간장병,심장병,만성위장병,변비 등으로 체내 독소가 잘 배출되지 않아 피부에 독성물질이쌓여 피부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고 약품이나 자율신경의 긴장에 의한 자극으로도 두드러기가 발생한다.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과 목밑,눈밑,발꿈치나 무릎관절의 겹치는 부위가 가렵고 진물이 나는 증상에는 황련해독탕을 쓰면 특효가 있다.어린이의 태열에 의한 피부가려움과 입술각질화증상 등에는 소풍산을 쓴다.

피부병이 있는 사람은 혈액을 오염시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특히 새우,게,장어,어란류,죽순,초콜릿,커피,향신료,술 등은 피한다.



소아 아토피성 피부염에는 달걀,우유,콩식품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3대항원이므로 이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과민성 피부병으로 두드러기가 자주 생기며 피부가 가려운 증상에는 녹두가루 큰 스푼하나 분량과 귤껍질을 깨끗이 씻어 말려 가루로 만든 것 반 스푼을 끓는 물 한 컵에 타서 하루 서너번 마시면 좋다.(02)542­9557.
1998-01-31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