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항로/김호준 논설주간(외언내언)

발해항로/김호준 논설주간(외언내언)

김호준 기자 기자
입력 1998-01-26 00:00
수정 1998-01-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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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해는 고구려 멸망 30년후 고구려 유민들이 말갈족을 끌어들여 세운 나라다.지금으로부터 꼭 1천300년전 일이다.옛 고구려 땅에 건국한 발해는 고구려 역사 계승에 자부심을 느끼고 주변국가와 폭넓게 교류하면서 이른바 ‘해동성국’의 번영을 구가했다.

중국 사서 ‘신당서’는 발해의 주요 대외교통로로 5개를 전하고 있다.3개는 당·거란과의 교통로이고 2개는 ‘일본도’와 ‘신라도’,즉 일본·신라와의 교통로이다.발해는 당·일본과 빈번하게 교류하며 정치적·문화적·경제적 이득을 취했다.그러나 고구려를 멸망시킨 신라와는 상호간의 정치적 반감 때문인지 교류가 활발하지 못했다.

발해와 일본은 200년간 모두 49차례에 걸쳐 사절단을 교환했다.발해가 일본에 파견한 사절이 34차례,일본이 발해에 보낸 사절이 15차례다.이들이 동해를 종단하여 왕래한 위험한 바닷길이 바로 ‘일본도’다.

서기 727년 발해가 최초로 일본에 파견한 사절단 24명은 혼슈 북쪽지방에 표착해 그중 16명이 토착민에게 살해당했다.또 12년후의 두번째 사절단은 대사가 탄배가 침몰해 40명이 몰사하는 수난을 겪었다.발해사절단을 실은 배는 가을이 되면 불기 시작하는 계절풍(북서풍)을 타고 일본으로 향했다.배도 작고 항해술도 신통치 않아 거의 매번 도착지가 달랐지만 신통하게도 모두 일본 땅에 닿았다.바람이나 해류에 밀려 신라 땅으로 표착했다는 기록은 하나도 없다.

‘신라도’는 안전한 육로였다.신라와 발해는 동해안 지역에서 국경을 맞대고 있었기 때문에 ‘신라도’는 동해안 육로를 따라 경주로 향했다.당시 발해 5경의 하나인 남경용원부에서 신라 국경도시 천정군까지 531㎞에는 39개 역이 있었다고 한다.

발해인들의 해상교역로를 추적하기 위한 학술탐사대원 4명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뗏목을 타고 ‘신라땅’부산으로 항해하다 참변을 당했다.발해에서 배를 타고 신라로 갔다는 기록은 없다.‘신라도’와 ‘일본도’에 대한 이해가 깊었다면 이번 참변은 면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1998-01-26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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