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에 따른 여론조사공표 금지기간중에도 각 정당과 일부관련회사에서는 끊임없이 여론의 추이를 조사해 선거전략수립등에 참고하고 있다.발표를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알 수는 없으나 아직도 지지자를 마음속에 결정하지 못한 유권자들이 선거운동기간전 여론조사 발표때보다 별로 줄어들지 않은 것으로 들린다.
○경제위기와 부동표 향배
선거시일이 박두함에 따라 어느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마음을 굳혀가는 사람이 늘어나는 당연한 흐름속에,특별한 사유가 돌출함에 따라 어느 후보를 지지하려던 마음이 관망 또는 재고로 돌아선 사람도 상당수가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와 흥미를 끈다.갑자기 몰아닥친 경제위기가 선거와 후보들을 다시한번 쳐다보고 생각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의 지원을 받기위한 협상결과 꼼짝없이 9개 종금사의 업무가 정지되고 은행통폐합이 논의되며 외국의 금융지배 가능성까지 대투되자 많은 사람들은 위기감속에 당혹하지 않을 수 없게된 것이다.따라서 이 위기를 헤쳐 나가려면 국가지도자를 정말잘 뽑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막연히 어느 후보를 생각하던 사람들도 다시한번 후보들을 새로운 잣대로 보려는 기류가 있다는 것이다.
이들의 새로운 잣대는 경제난국을 헤쳐나갈 리더십에 맞취질 것이고 후보들도 이런 흐름에 즉각 대처할 수 밖에 없다.
○적극처방이 신뢰받는다
팽팽한 접전속에 부동층 흡수를 당락의 관건으로 보는 후보들로서는 두가지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하나는 소극적으로 이번 난국의 책임을 상대방에게만 떠넘기는 것이요,다른 한가지는 난국을 돌파할 정책과 경제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이다.
전자는 상대방깎아내기의 한 방법으로 지금까지 신물나게 써오던 것이지만 의식있는 국민들에게 혐오감을 주는 구태로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지난 1일 있은 사상 첫 3당후보 TV토론에서도 이러한 구태가 너무 많이나와 비판을 받은바 있다.자신의 책임과 이를 토대로 한 반성이나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충정에서 책임소재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다른 후보를 헐뜯는데만 초점을 맞춘 문책은 공감을얻기 어려운 것이다.
경제위기가 너무 급작스럽게 다가오고 그 강도역시 매우 크기때문에 구태적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한 후보들은 첫 TV토론회를 전후하여 ‘경제대통령’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하는가 하면 경제공약을 무더기로 내놓기 시작했다.다투어 대규모 유세활동을 취소하는가 하면 버스투어와 점퍼입고 경제현장찾기의 모습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또 위기해소와 관련된 정책을 포함해 많은 경제정책보따리를 풀었다.이렇게 적극적으로 후보와 당의 이미지를 고양하고 정책공약들을 제시하는 모습을 후보모두가 보여준 것은 늦었지만 매우 다행한 일이라고 일단 평가할 수 있다.그러나 눈앞의 표만 바라본 단견이 많아 스스로 신뢰를 잃는 경우도 적지 아니 보인 것은 유감스럽다.
○후보·당·정부 솔선수범을
국회를 열어 실명제를 유보시키도록 하겠다고 서둘어 나섰다가 IMF가 실명제 유지쪽으로 방향을 잡자 오도가도 못하는 것이 그 예다.국회에서 통과된 내년 예산안도 IMF와의 협약에 따라 축소될 판인데 예산 뒷받침없는 공약이 남발되는 것은 문제다.이표 저표 다 모으기 위해 이것도 해주겠다.저것도 해주겠다고 하는 것은 위기를 심화시키고 나라를 병들게하는 짓이다.
지금같은 상황에서 참된 지도자라면 후보자신과 정당이 근검절약에 솔선수범하고 ‘작은 정부’의 청사진을 내놓아야 한다.그러지 않고서야 어떻게 국민들에게 허리띠를 조르라고 할 수 있겠는가 예산의 배분도 우선순위를 정해야지 이것저것 모두 만족시키는 두루뭉수리는 있을수 없다.그런 어정한 지도력을 보여서는 안된다.후보들을 세심하게 바라보고 있는 부동층은 위기 앞에서 위기를 극복하고 나라를 발전시킬수 있는 참지도자를 선별하고 있음을 명시해야 할 것이다.<주필>
○경제위기와 부동표 향배
선거시일이 박두함에 따라 어느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마음을 굳혀가는 사람이 늘어나는 당연한 흐름속에,특별한 사유가 돌출함에 따라 어느 후보를 지지하려던 마음이 관망 또는 재고로 돌아선 사람도 상당수가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와 흥미를 끈다.갑자기 몰아닥친 경제위기가 선거와 후보들을 다시한번 쳐다보고 생각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의 지원을 받기위한 협상결과 꼼짝없이 9개 종금사의 업무가 정지되고 은행통폐합이 논의되며 외국의 금융지배 가능성까지 대투되자 많은 사람들은 위기감속에 당혹하지 않을 수 없게된 것이다.따라서 이 위기를 헤쳐 나가려면 국가지도자를 정말잘 뽑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막연히 어느 후보를 생각하던 사람들도 다시한번 후보들을 새로운 잣대로 보려는 기류가 있다는 것이다.
이들의 새로운 잣대는 경제난국을 헤쳐나갈 리더십에 맞취질 것이고 후보들도 이런 흐름에 즉각 대처할 수 밖에 없다.
○적극처방이 신뢰받는다
팽팽한 접전속에 부동층 흡수를 당락의 관건으로 보는 후보들로서는 두가지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하나는 소극적으로 이번 난국의 책임을 상대방에게만 떠넘기는 것이요,다른 한가지는 난국을 돌파할 정책과 경제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이다.
전자는 상대방깎아내기의 한 방법으로 지금까지 신물나게 써오던 것이지만 의식있는 국민들에게 혐오감을 주는 구태로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지난 1일 있은 사상 첫 3당후보 TV토론에서도 이러한 구태가 너무 많이나와 비판을 받은바 있다.자신의 책임과 이를 토대로 한 반성이나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충정에서 책임소재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다른 후보를 헐뜯는데만 초점을 맞춘 문책은 공감을얻기 어려운 것이다.
경제위기가 너무 급작스럽게 다가오고 그 강도역시 매우 크기때문에 구태적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한 후보들은 첫 TV토론회를 전후하여 ‘경제대통령’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하는가 하면 경제공약을 무더기로 내놓기 시작했다.다투어 대규모 유세활동을 취소하는가 하면 버스투어와 점퍼입고 경제현장찾기의 모습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또 위기해소와 관련된 정책을 포함해 많은 경제정책보따리를 풀었다.이렇게 적극적으로 후보와 당의 이미지를 고양하고 정책공약들을 제시하는 모습을 후보모두가 보여준 것은 늦었지만 매우 다행한 일이라고 일단 평가할 수 있다.그러나 눈앞의 표만 바라본 단견이 많아 스스로 신뢰를 잃는 경우도 적지 아니 보인 것은 유감스럽다.
○후보·당·정부 솔선수범을
국회를 열어 실명제를 유보시키도록 하겠다고 서둘어 나섰다가 IMF가 실명제 유지쪽으로 방향을 잡자 오도가도 못하는 것이 그 예다.국회에서 통과된 내년 예산안도 IMF와의 협약에 따라 축소될 판인데 예산 뒷받침없는 공약이 남발되는 것은 문제다.이표 저표 다 모으기 위해 이것도 해주겠다.저것도 해주겠다고 하는 것은 위기를 심화시키고 나라를 병들게하는 짓이다.
지금같은 상황에서 참된 지도자라면 후보자신과 정당이 근검절약에 솔선수범하고 ‘작은 정부’의 청사진을 내놓아야 한다.그러지 않고서야 어떻게 국민들에게 허리띠를 조르라고 할 수 있겠는가 예산의 배분도 우선순위를 정해야지 이것저것 모두 만족시키는 두루뭉수리는 있을수 없다.그런 어정한 지도력을 보여서는 안된다.후보들을 세심하게 바라보고 있는 부동층은 위기 앞에서 위기를 극복하고 나라를 발전시킬수 있는 참지도자를 선별하고 있음을 명시해야 할 것이다.<주필>
1997-12-04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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