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목공예/박영규 지음(화제의 책)

한국의 목공예/박영규 지음(화제의 책)

입력 1997-11-18 00:00
수정 1997-11-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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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구석구석에 밴 한국의 멋

“책상이나 연상에는 운각을 새기지 말며,금구장식과 주황칠은 피하고 무늬목으로 고담하게 하라” 조선후기의 실학자 홍만선이 지은 ‘산림경제’에 나오는 말이다.우리 조상들은 이처럼 일상의 구석구석까지 기품 있는 ‘한국의 멋’을 생활화했다.우리의 미품 가운데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가장 잘 드러나 있는 것을 무엇일까.세 가지만 든다면 그것은 단연 백자와 분청사기,그리고 목공예품을 꼽을수 있을 것이다.그중에서도 기능성과 건강한 조형미가 어우러진 목공예품은 목재 특유의 섬유질과 나뭇결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한층 깊이 느끼게 한다.이 책에는 이런 목공예품이 우리 생활속에 깊숙히 자리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를 제대로 깨닫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이 담겨 있다.“현재 제작되고 있는 창작목공예품들은 진정한 전통의 계승과는 거리가 있으며,전승목공예품들은 옛것의 외형만을 답습하고 있다”는게 지은이의 생각.이런 전제에서 이 책은 한국의 목공예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초점을 맞춘다.

한국 목공예의 두드러진 특성 가운데 하나는 여러 지방으로 나뉘어 다양하게 발전했다는 점이다.지방 특산의 목재와 생활양식에 따라 지방색이 강한 소품을 제작·사용했다.그 좋은 예로 반닫이와 장 겸용의 전주장,장롱의 전면판재에 조각을 넣은 보성장,예천지방의 정교한 떡살과 다식판,통나무속을 파낸 강원도 지방의 함지 등은 지방 특유의 형식을 보여준다.이 책은 목공예품의 기본 제작기법인 짜임과 이음·좌우대칭·부판·낙동법 등에 대해서도 소개한다.짜임과 이음은 선과 면분할로 구성된 한국의 가구에는 필수적인 기법이다.범우사 12만원.<김종면 기자>

1997-11-1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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