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황후/화려한 외출 빚더미 귀국

명성황후/화려한 외출 빚더미 귀국

최병렬 기자 기자
입력 1997-11-13 00:00
수정 1997-11-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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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뮤지컬 수출1호’ 28일부터 전국 순회공연/미서 관객동원 대성공 불구 부채 9억원/빚갚으려 무리한 국내일정 티켓 덤핑도

국산 뮤지컬의 해외수출 1호를 기록하며 지난 8월 뉴욕 브로드웨이 무대에 화려하게 데뷔했던 극단 에이콤의 창작뮤지컬 ‘명성황후’가 국내 관객들을 위한 귀국공연을 갖는다.

오는 28일부터 12월 12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갖는 서울공연을 시발로 12월 23일부터는 인천과 부산·전주·대구 등을 순회하는 지방공연이 내년 1월 25일까지 이어진다.

에이콤이 “미국 뮤지컬계에 새로운 신화를 남긴 대성공”이라고 자평할 만큼 ‘명성황후’는 분명 뮤지컬의 본고장에서 성공을 거뒀다.미국 언론과 공연계로부터 작품성을 인정받았고 관객동원도 비교적 성공적이었다.하지만 뉴욕에서의 ‘명성황후’는 찬란한 빛과 함께 어두운 그림자를 남긴 것도 사실이다.따라서 이번 공연은 그러한 빛에 대한 귀국신고이면서 동시에 그림자를 지우기 위한 불가피한 작업으로서의 성격도 크다.

국내무대에 서는 ‘명성황후’는뉴욕공연때의 모습 그대로다.명성황후역의 이태원과 김원정,대원군역의 이재환 등은 물론이고 베베르공사역의 존 모건 등 외국인배우들도 변동없이 출연한다.원래 한국에서 준비해 갔던 세트와 의상도 다시 옮겨와 활용되며 외국인들을 위해 설치했던 영어자막도 똑같이 동원된다.

그러나 근본적 차이가 있다.무대위 작품의 완성도에 영향을 끼치는 공연의 횟수다.뉴욕에서는 9일간 12회를 공연했지만 서울에선 13일동안 무려 25회나 공연한다.첫날을 제외하면 전공연이 하오3시와 7시30분,하루 두차례다.게다가 평일 낮공연은 관람료를 30%나 할인한다.최단시일내에 최대의 흥행을 거두기 위한 이같은 빡빡한 일정 편성과 티켓 덤핑은 화려한 외양의 이면에 간직된 ‘명성황후’의 그림자,좀더 넓게는 국산 뮤지컬의 세계화를 위해 넘어야 할 과제를 상징한다.

‘명성황후’는 뉴욕에서 약 9억원의 빚을 떠안았다.은행대출이 대부분이어서 하루 평균 8백만원씩의 이자가 불어나고 있는 실정이다.우리 뮤지컬의 브로드웨이 진출이라는 의미도 컸지만 그만큼 치른 댓가도 컸다.그리고 그 구멍은 국내공연을 통해 메울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많은 출연진과 스태프들이 자원봉사하다시피 참여했음에도 이같은 적자를 낸 명성황후의 뉴욕공연을 진정한 성공으로 볼 수 있느냐는 의문도 제기한다.

‘명성황후’는 내년에는 두차례 미국공연과 영국 런던,프랑스 파리 공연을 한차례씩 계획하고 있다.

에이콤측은 이들 해외공연을 위해 문화체육부로부터 10억원의 국고를 특별지원 형식으로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특정 극단의 단일 공연작품에 이같은 거액의 국가예산이 지원되기는 처음이어서 문화예술계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되는 부분이다.<최병렬 기자>
1997-11-1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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