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대통령 조 총재 대화록

김 대통령 조 총재 대화록

입력 1997-10-26 00:00
수정 1997-10-2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김 대통령­공명선거 정착위해 후보 협조 긴요/조 총재­선거 고비용체제 하루빨리 개선을

25일 김영삼대통령과 민주당 조순총재의 청와대 조찬회동에서 오간 대화내용을 조총재와 조홍래청와대정무수석의 설명을 바탕으로 재구성한다.

▷경제현안◁

▲조총재=한보·기아사태와 동남아 금융불안등 나라 안팎의 경제상황이 날로 심각해 지고 있습니다.정상적인 방법으로는 현 경제위기를 타개하기 어렵습니다.관리들의 말만 듣지 마시고 청와대 안에 소수의 민간전문가로 경제자문위원회를 둬 경제현황과 방향에 대해 의견을 들으십시오.

▲김대통령=고려해 보겠습니다.

▷공명선거방안◁

▲김대통령=이번 대선에서 제가 해야 할 가장 무거운 책무는 이번 선거를 가장 공정하게 치르는 것입니다.이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며 여야정당은 물론 특히 대선후보들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합니다.그 어느 때보다 국민들의 협조가 절실합니다.

▲조총재=다른 어느 선거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닌 만큼 대통령께서 공정선거관리에 앞장서야 합니다.깨끗한 선거를 위해 고비용선거체제와 제도를 바꿔야 합니다.정치개혁특위가 공전하고 있는 것은 유감입니다.

▲김대통령=고비용선거를 방지하고 정치문화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정치개혁법안에 여야가 조속히 합의해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전세력 연대◁

▲조총재=정치가 국론분열과 국력낭비로 대단히 혼란스럽습니다.이대로라면 나라 장래가 어둡습니다.건전세력의 결집을 통해 국론의 분열을 막고 앞으로 정치를 큰 틀안에서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김대통령=…(김대통령은 별도의 언급없이 경청했다고 조홍래수석은 전했다.또 조총재는 이에 대해서는 외부에 이렇다 저렇다 서로 얘기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총재=건전세력 결집을 위해 어제 신한국당 김덕용 서석재의원과도 만났습니다.조만간 이회창총재와도 만날 생각입니다.

김대통령=알겠습니다.(조총재 전언)<이목희·진경호 기자>
1997-10-26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