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아시아자 인수 경쟁 ‘시동’/자동차3사서 검토작업 준비

기아·아시아자 인수 경쟁 ‘시동’/자동차3사서 검토작업 준비

손성진 기자 기자
입력 1997-10-24 00:00
수정 1997-10-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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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암중모색… 삼성은 겉으론 부인/대우선 아시아자 쪽으로 마음 굳혀

기아자동차의 법정관리와 아시아자동차의 매각 방침이 확정됨에 따라 현대와 대우,삼성 등 자동차 3사의 인수전이 시작됐다.기아자동차는 우선 공기업화 절차를 거쳐 차기 정권에서 매각문제가 다뤄지겠지만 3사 가운데 한 곳에 인수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특히 삼성과 현대의 2파전이 예상되고 있다.

현대그룹측은 공식적인 반응은 내놓고 있지 않지만 일단 시간의 여유가 있는 만큼 사태의 추이를 주시한뒤 인수에 대한 검토작업에 들어간다는 입장이다.한 관계자는 “기아자동차가 공개적인 절차에 의해 매각될 경우 인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그는 “부채와 지급 보증문제가 해결돼야하고 따라서 인수의 전제로 정부의 지원이 있어야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를 인수하는데도 문제는 있다.우선 현대가 기아를 인수할 경우 시장점유율이 60%를 넘는 거대 자동차기업이 되기 때문에 정부도 경제력 집중을 부담스러워할 가능성이 크다.그러나 현대측은독과점 규제 조항에 위배되지만 않는다면 시장경제의 원리에 입각해 증권시장을 통한 인수합병이 이루어져야한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현대그룹의 기아 인수에는 정세영 자동차명예회장과의 재산분할 문제를 매듭짓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삼성자동차는 “기아자동차를 인수할 여력도,뜻도 없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있지만 여전히 가장 유력한 인수업체로 지목된다.현재 생산 능력이 국내에서만 4백60만대에 이르고 있는 국내 자동차업계의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기아를 인수할 업체가 삼성밖에 없지 않느냐는 시각에서 비롯된다.삼성이 후발업체로서 공급과잉을 초래한 장본인이라는 진입 과정의 정당성을 떠나 현실적인 상황만을 놓고 볼 때 국가경제적으로 삼성자동차가 기아를 인수하고 자체 확장 계획을 줄이는 것이 온당하다는 논리이다.삼성측은 공식 입장과는 달리 기아를 인수함으로써 장기간의 대규모 투자없이도 현대자동차에 필적하는 1백70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출수 있다는 ‘매력’때문에 기아 인수를 암중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삼성의 기아 인수가 가시화될 경우 현대는 견제 차원에서도 인수 경쟁에 불을 당길 가능성이 높다.

세계 현지 공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는 대우자동차는 현대나 삼성보다 기아 인수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편이다.그러나 삼성의 기아 인수를 저지하기 위해 대우가 현대와 연합해 기아 인수에 참여할 수도 있다.그에 앞서 대우는 매각이 이미 결정된 아시아자동차를 인수할 의사를 있음을 밝히고 있다.김우중 그룹회장은 “아시아 인수를 검토하겠다”고 했으며 김태구 대우자동차 회장은 “아시아자동차를 단독으로 경영할 뜻이 있다”고 말한바 있다.<손성진 기자>

1997-10-24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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