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연무로 시계 나빴다”/인니 여객기 추락 이모저모

“산불 연무로 시계 나빴다”/인니 여객기 추락 이모저모

입력 1997-09-27 00:00
수정 1997-09-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착륙예정공항 시계 400m 이하로 “이착륙 곤란”

【자카르타 외신 종합】 승객과 승무원 등 234명을 태운 인도네시아 국영 가루다항공 소속 에어버스 A­300 국내선 여객기의 추락사고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산불에 따른 연무 때문일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버스 A­300기종

추락 부근 지역의 한 주민은 여객기가 산불로 스모그가 짙게 뒤덮인 시볼라키트지역의 부아 나바르라는 작은 마을에 추락했다고 말하고 이 지역에서는 “두꺼운 연무로 시계가 매우 나빴다”고 전언.

○…인도네시아 당국은 여객기 추락지역으로 구조대를 파견하는 한편 공군들이 희생자들이 안치된 병원 인근에서 삼엄한 경비를 펼치고 있다.민영 세인트 엘리사베스병원의 사니 박사는 “메단에서는 공군들이 희생자들의 시신이 안치된 병원 근처에서 삼엄한 경계를 펼치고 있다”며 “20명의 의료진과 4대의 앰뷸런스를 사고현장에 급파했다고 말했다.

○외국인 사망자는 미·일인

○…추락 항공기에 탑승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외국인은 2명의 미국인과 6명의 일본인 등 모두 8명이라고 인도네시아 안타라통신이 보도.가루다항공의 한 관계자는 승객 중에 미국인 2명과 일본인 6명 등 모두 8명의 외국인이 포함돼 있다며 일본인중 2명은 일본 국제교류협회 소속의 직원이라고 밝혔다.

○…올해 인도네시아의 항공사고로는 4번째인 이날 항공기 추락사고는 인도네시아 항공기 추락사고 사상 최대의 대형사고를 기록.두번째 대형사고는 91년 허큘리스 수송기의 추락으로 군인 136명이 사망했으며,93년에는 빅커 비스카운트 항공기의 추락으로 탑승객 70명 전원이 숨졌다.그다음 대형사고는 지난 7월17일 셈파티 에어라닌 포커 27기의 추락으로 자바섬의 주택 밀집 지역에 추락,27명이 사망했다.

○…인도네시아는 이날 여객기 추락사고가 발생한 후 시계불량을 이유로 메단공항의 항공기 이착륙을 금지시켰다고 항공관계자들이 밝혔다.싱가포르 창기공항 관계자는 사고기가 착륙을 시도하던 26일 하오 메단공항의 시계는 400m 이하에 불과했다며 이날 하오 싱가포르에서 메단으로 출발하려던 실크에어 항공사여객기의 취항이 즉각 취소됐다고 말했다.
1997-09-27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